매일신문

양정개혁방안 문답풀이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정부가 지난 69년 이중곡가제를 도입한 이후 처음으로 양정제도에 대한 쇄신방안을 마련했다.양정개혁방안의 주요내용을 문답으로 풀어본다.

-이번 양정개혁 방안을 통해 정부가 수매제도와 이중곡가제를 점차 폐지하려는 의도가 아닌가.

-앞으로도 정부수매제도는 계속되며 이같은 정부수매와 함께 쌀값의 계절진폭허용 등을 통해 민간유통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양곡관리에 드는 비용도 전액 예산지원을 통해 이루어짐으로써 증권발행에 의해 재원을 조달할 때보다 더 효율적인 정부수매나 이중곡가제의 운용이계속될 전망이다.

-쌀값의 계절진폭허용이 소비자가계 및 쌀값에 미치는 영향은 어떻게 되나.-계절진폭 7%를 허용하여 쌀값이 연평균 5% 상승한다고 가정할 경우 가구당월1천8백원정도를 추가부담하게 된다. 또 소비자물가는 0.27%를 상승시키는효과가 있게 된다.

-금년도 추곡수매에 대한 정부의 방침은.

-금년수매는 정부가 마련한 양정개혁방안과 연계하여 농가소득을 안정적으로지지해주는 방향으로 추진한다는 것이 농림수산부의 견해다. 정부는 구체적인 수매가나 수매량은 앞으로 양곡유통위원회의 건의를 토대로 결정할 계획이지만 수매량은 예년수준인 8백만섬정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수매가도 금년도 벼작황이나 물가수준 등을 감안하여 결정하겠다고밝히고 있다.

-앞으로 양곡관리에 따른 비용전액을 재정에서 지원할 경우 농어촌구조개선사업지원 예산이 줄어드는 것 아닌가.

-제도도입 초기에는 일시적인 수매자금 조달을 위해 재정지원 증대가 불가피하나 그 이후에는 양곡증권발행에 따른 이자부담과 정부미 재고관리비용이 대폭 줄어들어 농어촌구조개선사업 조기투자를 위한 예산지원이 오히려 수월하게 될 것이다.

-정부가 직접 해오던 정부미방출을 가격조절용에 대해 농협을 통해 하려는이유는.

-정부의 비효율적이고 경직적인 판매체계에서 민간단체인 농협의 시장기능을활용한 신축적이고 전문성있는 판매체계로 전환한다는 것이 농림수산부의 복안이다.

또 지금까지 양위주의 정부미방출이 소비자 기호에 맞는 질중심의 유통으로전환되고 정부입장에서도 과도한 정부미보유와 보관비용, 판매결손 등을 절감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농협이 정부미를 자기책임하에 판매할 경우 손해가 나게 되면 이를농협이 떠안아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된다.

-지역별.품종별 차등수매제 도입방안은.

-현재의 수매방법은 품종별 구분없이 여러품종을 혼합하여 등급별로만 수매하고 있어 정부미의 상품성을 저해하고 소비자의 다양한 기호를 충족시키지못하고 있다.

정부는 이에따라 93-95년에는 품종군을 고품질과 보통품질 등 2개그룹으로분류하여 수매하되 품종별 차등가격없이 품종만 구분하여 수매하게 된다.또 96년이후에는 품종군별 차등가격을 적용하는 수매제도를 실시, 3-5단계로미질에 따라 품종군을 다양화하게 된다.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김민석 국무총리는 이재명 정부의 대통령 임기가 짧다는 의견을 언급했지만, 국민의힘은 이를 '안이한 판단'이라며 비판했다. 최보윤 국민의힘 수석대...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가 SK텔레콤 해킹으로 개인정보가 유출된 소비자 58명에게 1인당 10만원 상당의 보상을 결정했으나, SK텔레콤은...
21일 새벽 대구 서구 염색공단 인근에서 규모 1.5의 미소지진이 발생했으며, 이는 지난 11월 23일에 이어 두 번째 지진으로, 올해 대구에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