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공대가 지난 1일 현재 중앙도서관의 자동화 시스팀을 자체개발한새로운 정보시스팀인 {리네트}로 대체, 세계유수대학의 정보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 정보획득의 범위가 전세계로 확대됐다.{리네트}는 시스팀의 네트워크화를 통해 중앙도서관을 비롯 인접한 산업과학기술연구소, 향후 데이타를 구축하게될 정보통신연구소, 공대내에 있는 방사광가속기등 다수기관의 정보자료의 동시 직접 검색을 가능하게 만들었다.특히 국제전산망과 접속함으로써 KAIST등 국내연구소는 물론 미국의 버클리대등 국제전산망과 연결된 세계 각국의 대학.연구소의 모든 데이타베이스의자유로운 검색도 가능해졌다.
자료검색 속도도 크게 향상됐으며 대출자격을 가진 이용자가 손쉽게 사용할수 있는 전자게시판및 전자건의함이 추가됐다. 또한 원거리 복사신청기능이덧붙여져 도서관에 직접 안와도 자료복사를 신청(온라인 복사서비스), 원하는 정보를 받아볼 수 있도록 했다.
이 {리네트}시스팀은 중앙집중식 네트워크의 가능, 앞으로 대용량의 하드웨어만 갖춰지면 국내도서관 전산망의 중심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