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매일춘추-과정과 결과

우리나라에 체류하고 있는 어느 외국인의 체육대회에 Pali Pali(빨리빨리)라는 피킷이 등장하여 우리를 웃긴 적이 있다. 신속의 의미에 담긴 서두름과 조급성이 매우 인상적이었던 모양이다.이러한 현상의 원인은 역사.문화등 보다 복합적인 차원에서 다루어져야 하겠지만 일면 과정과 결과에 대한 반응에서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일에는 순서, 절차가 있고 목표가 있기 마련이다. 전자는 과정이요, 후자는결과에 해당된다. 과정을 거쳐 결과를 유도하는 것이 순리이겠으나 이를 무시하고 가시적인 결과만을 강조한 시대가 계속됨으로써 결과지향적 사고가 우리사회에 만연하기에 이르렀고 또 그것이 우리를 더 조급하게 한 것은 아닐까.육교 아래서의 많은 교통사고, 그것은 육교를 건너야 하는 과정을 무시하고길을 건너야 한다는 결과(목표)에만 집착한 나머지 성급하게 무단횡단했기때문일 것이다.

과정의 지향은 논리성과 합리성을 확보한다. 물론 지나치면 지지부진하고 시간을 낭비하는 단점도 없지 않다. 결과의 지향은 확고한 목표의식과 목표의조기달성등 장점이 있으나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하는 식이 되어 도덕성,정당성이 결여되기 쉽다. 양자의 합목적적인 연계가 바람직함은 두말할나위가 없다하겠다.

그동안 우리는 과정을 소홀히 하거나 무시하고 결과만을 지향해 온 많은 현상들을 보아왔다. 그러한 것들이 지금 심판을 받고 있다. 지금부터라도 결과못지않게 과정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새겨봐야 할 것이다. {결과만 좋으면 모든 것이 좋다}는 말이 더 이상 진실일수만은 없기때문이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