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에 범사가 기한이 있고 모든 목적이 이룰때가 있나니 날 때가 있고 죽을 때가 있으며 심을 때가 있고 심은 것을 뽑을 때가 있으며 죽일 때가 있으며 치료시킬 때가 있으며 헐 때가 있고 세울 때가 있으며 울 때가 있고 웃을때가 있으며 슬퍼할 때가 있고 춤출 때가 있으며 돌을 던져버릴 때가 있고돌을 거둘 때가 있으며 안을 때가 있고 안는 일을 멀리할 때가 있으며 찾을때가 있고 잃을 때가 있으며 지킬 때가 있고 버릴 때가 있으며 찢을 때가 있고 꿰맬 때가 있으며 잠잠할 때가 있고 말할 때가 있으며 사랑할 때가 있고미워할 때가 있으며 전쟁할 때가 있고 평화할 때가 있느니라}(전도서 3장1-8절).사람들은 살아가면서 때를 기다리는 법을 배운다. 너무 초조하게 서둘며 살다가 삶을 지나쳐버려 후회하는 것이 아니라 열심히 자신을 갈고 닦는 가운데시기의 무르익음을 기다리며 그 가운데서 자기를 실현시켜 나아가는 자세를기다림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최고의 교훈일 것이다. 맹자는 조장(조장)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무작정 서둘러 일을 망치지 말아야 함을 가르쳤고 강태공의 세월을 낚은 낚시는 실력을 갈고 닦아 인내심을 가지고 지혜롭게 때를 기다려 천하를 낚게 되었던 큰 교훈을 우리에게 준다.
이제부터 우리가 바쁠수록 돌아갈수 있는 삶의 여유를 가지고 성급한 마음들을 가라앉히고 조용하면서도 부단한 노력으로 지혜롭게 삶의 성숙한 때를 맞이한다면 우리의 삶이 한층 더 여유로워지고 즐거워지지 않을까? 기다림의 깊은 의미를 다시한번 새겨볼 때이다.
댓글 많은 뉴스
정유라 "한강, '역사왜곡' 소설로 노벨상…의미 있나"
[단독] 대구시, TK통합 정부 중재안 '전격 수용'…다시 불씨 살아난 TK통합
이재명 "선장이 술 먹고 지도 못 보면 항해 되겠나"
연일 '노벨 문학상' 한강 저격하는 정유라…"망상 갖고 쓴 글"
권영진 "동대구역 광장은 대구시 소유"…국회 논쟁 일단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