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 신현종교수〈사진〉가 세계통상정책의 흐름과 무역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세계통상정책론'(박영사 펴냄)과 '세계통상론'(법문사 펴냄)을 동시에 출간했다.
인터넷을 통해 수집한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집필한 '세계통상정책론'은 WTO체제의 출범으로 세계경제가 하나로 통합되어 가는 추세속에서 '중상주의'에서부터 '중도주의'까지 세계통상정책의 사조와 통상정책의 목표, 자유무역정책, 보호무역정책 등 다양한 흐름을 분석했다.
또 세계무역기구(WTO)·다자간 무역협상의 개요와 미국의 주요 통상관계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전공자뿐 아니라 일반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특히 신자유주의 경제사상에 입각해 점차 확대되어가고 있는 '세계화'의 개념과 배경·특징·충격 등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비판적으로 분석해 눈길을 끌고 있다.
한편 '세계통상론'은 고전학파의 무역이론에서 근대적 무역이론, 신무역패턴이론까지 통상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또 최근 세계통상론의 연구대상으로 부상한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특징·효과·국제적 동향과 함께 앞으로의 과제까지 상세하게 전망하고 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대법원장 탄핵 절차 돌입"…민주 초선들 "사법 쿠데타"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