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두 달 사이 노숙자 6명이 잇달아 사망했다.
지난달 22일에는 서울역 인근에서 노숙자 2명이 사망했고 2월 6, 7일에는 대구에서 노숙자 3명이 숨을 거뒀다.
특히 서울역 노숙자 사망사고의 경우 서울역에서 노숙자 300여 명이 숨진 동료의 사인 규명을 요구하며 경찰과 충돌하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서울역 인근 노숙자는 어림잡아 500여 명. 서울시 전체 길거리 노숙자의 3분의 2에 해당한다.
서울역 노숙인들이 금품 갈취, 폭언, 폭력 등으로 일반 이용객들에게 불편을 주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들을 강제 수용하는 식으로 대처해서는 안된다는 목소리도 높다.
KBS 2TV '추적 60분'은 23일 밤 11시 5분 서울역 노숙자들의 실태를 담은 '서울역 25시'를 방송한다.
'서울역 25시'는 15일간 서울역 노숙인들을 밀착취재한 노숙자 보고서다.
숨진 노숙자 사망 원인을 추적하고 서울역 노숙의 실체와 노숙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한다.
또 외국의 사례도 보여준다.
제작진은 경찰이 국립과학수사연구소의 1차 판정결과에 따라 서울역 노숙자 사망원인을 '지병에 의한 사망'이라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 목격자 제보 등을 토대로 사망원인 확인작업을 진행한 결과를 소개한다.
또한 새로운 사회형태를 구축한 서울역 노숙자들의 실상도 보여준다.
이들은 현재 서울역 대합실과 화장실을 점령한 상태로 각 층마다 관할하는 노숙자 집단이 따로 있으며 각 집단 내에는 계급까지 존재한다는 것. 이 외에도 노숙자들을 대상으로 노숙 이유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하고, 노숙자 알코올중독치료 프로그램도 소개한다.
또 프랑스의 대표적인 노숙자 지역인 리용역을 찾아 주거 지원에 힘쓰는 프랑스의 노숙 대책을 살펴볼 예정이다.
장성현기자 jacksoul@imaeil.com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