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1일부터 인구주택총조사 실시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우리나라 인구, 가구, 주택, 주거형태 등을 파악하기 위한 '2005년 인구주택총조사'가 11월 1일부터 15일까지 실시된다.

이번 조사에는 모두 11만여 명의 조사인력이 투입돼 전국의 약 1천600만 가구를 대상으로 성별, 나이, 아동보육상태 등을 포함한 44개 항목에 대한 조사가 이뤄진다.

특히 이번 총조사에서는 초혼 연월, 총출생아수, 추가계획자녀수, 고령자 생활비 원천 등 저출산·고령화 및 주거의 질, 복지(장애) 등에 대한 조사항목이 새로 채택됐으며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지자체별 통계자료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시·도별로 3개의 특성항목이 별도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다른 시·도 이동사유 △식수 사용형태 △최초 주택마련 시기 및 희망 주택형태 등이, 경북은 △다른 시·도 이동사유 △노후준비 방법 △가구 생활비 원천 등에 대한 조사가 별도로 이뤄진다.

이를 포함한 이번 조사의 세부항목은 △성별·나이·교육정도·혼인상태·거처 종류 등 기본항목 13개 △아동보육실태·총출생아수·추가계획자녀수·혼인 연월 등 저출산 4개 △고령자 생활비 원천 등 고령화 1개 △남북이산가족·종교·활동장애 등 사회·복지 3개 △경제활동상태·종사자지위 등 노동력 5개 △자동차보유대수 등 교통 5개 △사용방수·주거시설형태 등 주거의 질 10개 △시도별 특성항목 3개 등이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는 맞벌이 및 1인 가구 등 면접조사가 어려운 계층에 대한 인터넷 조사가 처음으로 실시된다. 인터넷 조사를 희망하는 가구는 29일부터 11월 7일까지 인구주택총조사 인터넷 홈페이지(www.census.go.kr)에 접속해 신청하면 된다.

정경훈기자 jgh0316@msnet.co.kr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국민의힘은 당명 개정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9일부터 11일까지 전 당원 대상 여론조사를 실시하며, 조사 결과에 따라 대국민 공모를 통해 새로...
삼성전자가 경북 구미에 조 단위 자금을 투입해 고성능 AI 데이터센터를 건립하기로 하고, CES 2026에서 관련 MOU를 체결했다. 이 데...
지난 4일 서해안고속도로에서 졸음운전 차량이 교통사고 수습 중이던 현장을 덮쳐 경찰관과 관계자 2명이 숨지고 9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유엔 산하기구와 비(非) 유엔기구에서 탈퇴하는 대통령 각서에 서명하며 미국의 주권과 경제적 역량에 반하는 기구에..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