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 '지하철 2호선 시대'…지하철, 타러? 놀러!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문화'가 달린다…지하철역의 놀라운 변신

음악회와 전시회 등 각종 문화행사, 공연장, 인공폭포를 비롯한 휴식공간, 예술조형물…. 문화예술회관 이야기가 아니다. 오는 18일 달구벌대로 지하를 따라 시원하게 뚫릴 지하철 2호선 26개 역. 역마다 특색있는 볼거리가 있을 뿐 아니라 놀거리, 먹거리도 넉넉하다. 게다가 도서관이 갖춰져있고 인터넷 뿐만 아니라 탁구 등 취미생활까지 즐길 수 있다면 지하철 역은 이미 생활의 한부분이다. 이쯤이면 "우린 지하철 2호선 역으로 놀러간다"는 말에도 고개가 끄덕여진다.

◇주민 쉼터로의 변모

18일 2호선 개통식이 열리는 용산역 썬큰 광장. 색색 조명을 비추며 10여m아래로 떨어지는 인공폭포는 보기만해도 시원하다. 계단식으로 내려오는 인공폭포는 '아름답다'는 감탄사가 절로 나올 정도.

2층으로 이뤄진 이 광장은 지하철 역 열린공간으로는 전국 최대규모다. 공연장, 휴식공간을 포함해 총면적이 1천여 평에 이른다. 동백나무, 섬잣나무, 백목련 등 고급수목도 인공폭포와 어우러져 조형미를 더해주고 있다. 이 넓은 광장은 당연히 용산역 인근 고층 아파트 주민들의 휴식공간이다. 해 질 무렵이면 광장무대에 작은 음악회 등 각종 공연도 계획돼 있다. 역 지하 1층 중앙홀에 있는 '떠오르는 태양'이라는 제목의 예술조형물도 볼거리.

두류역 원형분수대 휴식공간, 반월당역 벽 분수대 등도 사계절 편안히 쉴 수 있는 도심 쉼터다. 특히 여름철이면 보기만해도 시원할 뿐 아니라 아늑해 이용객들뿐 아니라 주민들의 휴식처가 될 전망이다.

범어역 지하 2층 중앙계단 벽면 '범어의 사계', 대공원역 지하 1층 계단 벽면 '도약과 전진을 향한 여명', 두류역 지하 2층 대합실 벽면의 세라믹도자기를 이용해 그린 '두류의 꿈' 등도 예술환경조형물로 2호선의 큰 자랑거리다. 여기다 26개 모든 역에 게시된 그 역의 상징시도 읽어볼 만하다. 시는 박해수 대구문인협회 회장이 썼다.

용산역을 처음 둘러본 김봉호(39.달서구 용산동)씨는 "지하철이 단순한 교통수단이 아니라는 것을 느꼈다"며 "개통되면 가족과 함께 하루쯤 시간을 내 볼거리를 찾아 둘러볼 예정"이라고 했다.

◇문화가 있는 지하철역

오는 18일 지하철 2호선을 따라 각종 문화행사가 다채롭게 열린다. 계명대는 10억 여원을 들여 그리스와 로마·간다라 미술품 등 350점을 가져와 영국 대영박물관 소장품 전시회를 마련해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큰 볼거리를 선물한다.

환승역인 반월당역에 마련된 전시실에는 지하철 2호선 사진전이 열리고 중앙광장에서는 재즈댄스, 밴드공연, 풍물패 공연, 남미전통음악 등 시간대별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용산역 전시실에는 독도사진전도 열린다.

범어.용산.사월역에는 인근 대학생 동아리, 예술단체 등에서 나와 네일(Nail.손톱)아트, 플루트, 오카리나 연주 등 시민들에게 작은 즐거움을 선사한다.

지하철에 가면 기본적인 건강검진도 받을 수 있다. 경대병원, 서문시장역에는 동산의료원과 경북대병원 의료진이 나와 개통 이후 10일 동안 지하철 이용객들을 위해 무료 건강검진 및 상담을 한다.

개통 축하에는 유치원생들도 동참한다. 26개 모든 역에 어린이 미술작품 30∼40점을 전시할 예정이다.

이군락 대구지하철건설본부 건설2부장은 "지하철역 여유공간은 시민들을 위한 휴식공간이자 음악, 미술 등 문화예술이 넘쳐나는 곳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권성훈기자 cdrom@msnet.co.kr

사진 : 용산역 썬큰 광장. 폭포수가 양쪽에서 쏟아지는 전국 어느 지하철 역에서도 볼수없는 대규모 조형광장이다. 정운철기자 cdrom@msnet.co.kr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국민의힘은 당명 개정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9일부터 11일까지 전 당원 대상 여론조사를 실시하며, 조사 결과에 따라 대국민 공모를 통해 새로...
삼성전자가 경북 구미에 조 단위 자금을 투입해 고성능 AI 데이터센터를 건립하기로 하고, CES 2026에서 관련 MOU를 체결했다. 이 데...
지난 4일 서해안고속도로에서 졸음운전 차량이 교통사고 수습 중이던 현장을 덮쳐 경찰관과 관계자 2명이 숨지고 9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유엔 산하기구와 비(非) 유엔기구에서 탈퇴하는 대통령 각서에 서명하며 미국의 주권과 경제적 역량에 반하는 기구에..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