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2008 대학별 전형계획 점검)서강대·이화여대·성균관대·한양대

▨서강대

▶수시모집

①1학기 수시모집이 폐지되고 전체 모집 정원의 59%를 2학기 수시모집을 통해서 선발하는데 수시모집 선발 인원이 많은 편이다.

②수시모집 일반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 40%, 논술고사 60%를 반영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80%, 면접고사 20%를 반영한다. 다른 대학에 비해서 논술고사 비중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2단계 면접고사도 무시할 수가 없다.

③학교생활우수자 전형을 신설하여 1단계에서 학생부 성적만으로 모집 인원의 2, 3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는 학생부 50%, 면접고사 50%를 반영하는데 학생부 비중이 높은 전형이다. 2단계 전형에서는 면접고사가 당락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④알바트로스 국제화 전형도 신설하여 학생부는 전혀 반영하지 않고 1단계에서 서류 100%를 반영하고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30%, 면접고사 70%를 반영하는데 외국어 능력인증 일정 성적 취득자와 특목고 출신 동일계 지원자에게 지원자격을 부여하여 모집인원의 3% 이내에서 인문 사회계열에서만 선발한다.

⑤학업우수자 전형은 학생부 40%, 논술고사 60%를 반영하는데 일괄 합산 전형이기 때문에 논술고사가 당락을 좌우할 것으로 예상되는 전형이다.

▶정시모집

①정시모집 일반 전형에서는 학생부 40%, 수능 50%, 논술 10%를 반영하는데 1유형과 2유형으로 나누어 1유형에서는 수능 성적의 3개 영역만으로 모집인원의 30% 내외 인원을 선발한다. 연세대와 고려대에 비해 학생부 반영 비율은 10% 적고 수능 반영 비율은 10% 높은 편이다. 역시 학생부 실질반영 비율은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수능과 논술 성적이 당락을 좌우할 것으로 예상된다.

②2008학년도 논술고사는 2007학년도 수시 논술 출제방향이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답안 분량을 100~200자 정도 늘리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인문사회, 경제경영, 자연과학계열별로 문제가 출제되며 문항 수는 2, 3개일 가능성이 높다. 인문계열 수리논술 문제는 출제되지 않지만 경제경영계열의 경우 도표나 그래프를 활용한 문제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화여대

▶수시모집

①2학기 수시모집의 일반 전형은 학생부 50%, 논술고사 50%를 반영하는데 논술고사 비중이 높아서 논술고사가 당락을 좌우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논술고사 형식은 언어·수리 통합 논술의 형식으로 출제한다.

②학업능력 우수자 전형Ⅰ·Ⅱ를 신설하여 수능 성적이 일정한 수준 이상 되는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데 입학 지원은 수능시험 이후에 한다. 학업능력 우수자 전형Ⅰ은 지정된 수능 4개 영역 중 2개 영역 이상이 1등급이면서 전 영역 4등급 이내인 자(다만, 약학, 초등교육, 영어교육, 수학교육은 지정된 4개 영역 중 3개 이상 1등급인 자)를 대상으로 하며 수능 성적이 우수한 학생을 주된 선발 대상으로 한다.

③학업능력 우수자 전형Ⅱ는 학업능력 우수자 전형Ⅰ과 중복 지원이 가능한 전형인데 지정된 수능 4개 영역 중 2개 영역 이상이 2등급 이내이면서 전 영역 4등급 이내인 자(다만, 약학, 초등교육, 영어교육, 수학교육은 지정된 4개 영역 중 2개 이상 1등급이면서 전 영역 3등급 이내인 자)를 대상으로 하며, 학생부 성적이 우수한 학생을 주된 선발 대상으로 한다.

④미래과학자 전형은 수학·과학 분양의 우수 인재 선발을 위한 전형이고 이화글로벌 인재 전형은 외국어 분야의 우수 인재 선발을 위한 전형이다. 전형요소는 학생부 30%, 서류 50%, 면접 20%를 반영한다. 모든 강의를 영어로 진행하는 국제학부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스크랜튼 국제학부 전형은 수시와 정시로 나누어 실시하는데 서류 50%, 영어면접 50%를 반영한다.

▶정시모집

①학생부 50%, 수능 40%, 논술 10%를 반영하는데 정시모집 정원의 50%를 수능 성적만으로 1단계 선발한다. 학생부 실질반영 비율은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수능과 논술 성적이 당락을 좌우할 것으로 예상된다.

②정시모집 논술고사도 2007학년도 수시모집 논술고사처럼 통합 교과형 논술고사를 시행하는데 형식은 언어·수리 통합 논술의 형식을 띠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성균관대

▶수시모집

①성균관대는 수시모집을 수시 2-Ⅰ과 수시 2-Ⅱ로 나누어 모집하는데 수시 2-Ⅰ은 다단계 전형으로 1단계에서는 주로 학생부와 서류평가로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과 면접을 통하여 선발한다. 수능성적은 최저학력 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특히 학업우수자 전형은 학생부 위주로 선발하는 전형으로서 605명(전체 정원의 약 17%)을 선발한다.

②수시모집 특별전형 중 글로벌 리더 전형과 글로벌 경영 전형을 신설하는데 어학 능력 우수자 및 외국어고나 국제고 출신자를 선발하는데 글로벌 경영 전형은 100% 영어 강의로 진행하며 신입생 전원에게 장학금과 기숙사를 제공한다.

▶정시모집

①정시모집 일반전형(인문, 자연계열 기준) 가군에서는 학생부 50%, 수능 40%, 논술고사 10%를 반영하는데 모집 정원의 50%를 수능 성적만으로 선발한다. 의·약학계열과 사범대학, 건축학과는 논술고사 대신 면접고사를 10% 반영한다. 논술고사는 통합 교과형 논술고사를 시행할 예정이며 논술고사를 통해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평가할 예정이다. 나군에서는 학생부 50%, 수능 50%를 반영한다.

②2007학년도 수능 반영에서 인문계는 탐구 영역, 자연계는 언어 영역의 반영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았는데 2008학년도에도 비슷한 수준으로 반영한다.

▨한양대

▶수시모집

①한양대는 2학기 수시에서 모집 정원의 50%를 선발하는데 수시 2-Ⅰ과 수시 2-Ⅱ로 구분하여 선발한다. 수시모집의 일반전형(21C 한양인)은 학생부 50%, 논술 50%를 반영하되 우선 선발 제도를 실시하여 최대 50%까지 학생부 20%, 논술 80%를 반영한다. 우선 선발에서는 언어, 외국어, 수리 영역 중 1개 영역 1등급 나머지 3개 영역 중 2개 영역 2등급을 받아야 한다.

②특별전형 중에서 한양우수 공학인 전형은 학생부 30%, 심층면접 50%, 대회성적 등을 20% 반영한다. 국제학부 전형은 대회성적·자격증·기타 서류 100%로 3배수를 선발한 다음 2단계 전형에서 1단계 성적 50%, 심층면접 50%를 반영한다. 세계화 전형은 학생부 30%, 심층면접 50%, 대회성적 등을 20% 반영하여 선발한다.

③학업우수자 전형을 신설하여 1단계에서 학생부만으로 3배수를 선발한 다음 2단계 전형에서 학생부 70%, 논술고사 30%를 반영하는데 학생부 비중이 높은 전형이다. HYU-Frontier 전형은 학생부 30%, 심층면접 50%, 대회성적 등을 20% 반영한다. 지역균형선발전형 제도를 신설하여 사랑의 실천, 리더십 우수자와 같이 학생부 50%, 논술 50%를 반영한다.

④한양대는 수시모집에서 일반전형 외 특별전형에서도 논술고사를 실시하는 전형이 많아 논술 비중이 상당히 높은 대학인데, 21C 한양인 전형과 학업우수자 전형, 지역균형선발전형, 사랑의 실천, 리더십우수자 전형 등에서는 수능성적을 최저학력 기준으로 적용하고 HYU-Frontier 전형은 수능 성적을 최적 학력 기준으로 부분 적용한다.

2)정시모집

①정시모집 일반전형(가군)에서는 학생부 50%, 수능 40%, 논술고사 10%를 반영하는데 수능성적 만으로 모집인원의 최대 50%까지 선발하는 기존의 제도를 계속 유지한다. 정시모집 논술고사도 통합 교과형 논술고사를 시행할 예정이고 당락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②논술고사는 4, 5개의 문항이 출제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 중 2, 3개 문항은 인문계와 자연계 공통, 나머지 2개 문항은 계열별 문항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문제유형이나 답안분량 등은 확정되지 않았는데 인문계에서는 수리논술 문제를 출제하지 않는다.

김재경기자 kjk@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