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매일춘추] 블루오션과 생활명상법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포화된 시장 속에서 라이벌 간의 경쟁이 넘쳐나는 레드오션(Red Ocean)을 과감히 버리고 가치혁신을 통해 푸른 파도가 넘실대는 블루오션(Blue Ocean)을 개척하라."는 김위찬 교수의 블루오션전략(Blue Ocean Strategy)이라는 책이 2005년 출간되면서 세계 경영학계는 큰 충격을 받았다.

김 교수는 세계 속의 한국인으로서 요즘 전 세계의 기업과 블루오션전략을 국가발전에 활용하려는 각국 정부의 자문요청이 끊임없이 쇄도해 경영이론의 세계적 석학으로 추앙받고 있다. 블루오션전략을 통해 자신의 입지도 세계적으로 알려져 이론뿐만 아니라 인생도 모두 블루오션의 삶을 살고 있다.

블루오션전략의 매력은 누구에게도 피해를 주지 않고 자유롭게 그리고 행복하게 사업을 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공간을 창출해 낼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했다는 데 있다. 블로오션전략에서 추구하는 내용이 무한 경쟁의 늪에서 벗어나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것처럼 나 자신의 새로운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생활명상의 매력 또한 무궁무진하다.

블루오션전략은 '이익, 고객가치, 인류사회 공헌'이라는 3가지 포지션을 동시에 연계시키는 전략이다. 명상 역시 적게는 개인의 삶을 변화시키는 효과를 가지지만 그 명상이 생활 속 실천으로 이어지면 개인, 가정, 사회전체를 밝게 하고 건강하게 하는 엄청난 효과를 발휘한다.

"인간에게는 새로운 것을 알고자 하는 호기심이 있으므로 일단 전진하면 언제나 새로운 문이 열리고 새로운 일을 할 수 있게 된다."라는 월트 디즈니의 유명한 말이 생각난다. 자신의 상상을 현실로 표현하는 데 탁월한 재주를 가졌던 월트 디즈니는 수많은 만화영화와 디즈니랜드를 만들어 전 세계 사람들에게 기쁨과 행복을 선물했다.

비록 월트 디즈니는 블루오션전략을 전혀 알지 못했지만 그의 경우는 개인의 꿈이 공익이 될 수 있다는 모범적 사례이다.

필자는 개인의 삶과 가정, 나아가 사회에까지 평온함과 여유를 주는 마음의 블루오션을 개척하는 명상(瞑想)을 뜻있는 분들과 나누고 싶은 꿈이 있다. 명상을 통해 자기 가치혁신을 이룬 사람들이 이웃해 살아가는 사회에는 투쟁이나 갈등도 없고, 승자도 패자도 없을 것이다. 모두가 각자의 삶에서 성공한 주인공일 뿐이다.

이화순(유빈 차명상 예절교육원 원장)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나경원 국민의힘 의원은 20일 이재명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비판하며, 북한의 위협을 간과하는 발언이 역사적 망각이며 대한민국에 대한 배신이라고 ...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263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나름(이음률)이 초등학교 시절 자신을 괴롭혔던 가해자가 아이돌로 데뷔했다고 폭로하며 학폭의 고통을 회상했다. 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