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슈타인의 편지
장 자크 그리프 글/거인 펴냄
'아인슈타인의 편지'는 1인칭 시점으로 아인슈타인이 직접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전기다. 이야기의 출발은 1950년. 아인슈타인은 원자폭탄의 발명으로 이미 전 세계적인 유명 인사가 되어 있었다. 당시 프린스턴 대학에 재직 중이던 그는 원자폭탄으로 수백만 명이 죽었는데 자랑스러우냐는 한 여학생의 질문을 받고 밤잠을 설치다 어린 시절부터 출발해 원자폭탄을 발명하기까지의 일생을 회고하는 긴 편지글을 쓴다. 아인슈타인의 어린시절부터 상대성 원리를 발견하고 그 원리가 원자폭탄의 발명에 이르기까지의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다.
▶노마의 발견1
어린이철학교육연구소 글/해냄주니어 펴냄
딱딱한 철학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철학동화집이다. 각 편의 동화마다 철학적인 사고를 유도하는 문제가 실려 있다. 1권 '철학하는 내가 좋다'에서는 어린이들이 생활 속에서 생각해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아동용 철학 기본 입문서다. 가정에서, 학교에서, 놀며 공부하며 떠올리는 생각들이 바로 철학의 시작임을 깨닫게 된다. '동화 속에서 철학하기', '갈라져 따져보고 통합해서 헤아리기', '학교 생활에서 철학하기' 등의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고전으로 가는 길
동국대학교 교양교육원 글/아카넷 펴냄
동서양 고전 100선의 핵심 부분을 싣고 있다. 청소년들도 쉽게 고전에 다가갈 수 있도록 쓰여 있어 동서양의 고전들을 읽어보면서 그 시대와 지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문학과 예술, 사회와 문화, 역사와 철학, 자연과 과학으로 나누어 다양한 고전들이 소개된다. 작품별로 개요를 설명한 뒤에 핵심적인 대목만을 함께 읽는 방식으로 구성했다. 해당 고전들 각각의 주제와 긴밀한 관련성을 지닌 쉽고 재미있는 고전들을 짝지어서 흥미를 높이고 있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