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임플란트 역사와 발전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이가 없으면 이제 잇몸이 아니라 임플란트로 씹는다."

옆 치아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도 상실된 치아를 대신하거나 기존의 틀니를 대체 할 수 있는 치료로서 임플란트는 많은 치과환자들이 선택하고 있다.

그러나 임플란트는 재질의 차이 등을 감안하더라도 높은 가격(개당 150만~300만원선)으로 인해 쉽게 선택하기 어렵고 적절한 상실치아의 개수만큼 심을 수 없으며 보험 적용이 어렵다는 점 등 대중화되기에는 아직 걸림돌이 많다. 또한 잇몸을 째고 뼈를 깎아 시술하는 치료이다 보니 환자들은 시술에 앞서 공포감과 통증을 피할 수 없다. 최근엔 이런 불편함을 없애는 레이저를 이용한 시술이 나오기 했으나 그다지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임플란트의 종류=임플란트란 치아가 손상(잇몸병, 외상, 성인병 등 원인)됐거나 더 이상 사용 불가능한 경우에 그 치아를 뽑고 그 자리에 인공 치아의 뿌리를 심고 그 곳에 자연치아와 형태나 기능면에서 유사한 치아를 만들어 원래 기능을 회복하도록 해 주는 치과적 치료를 일컫는다. 이 같은 임플란트의 국내 역사는 20년 정도이지만 최근 10년간 활발히 발전되면서 성공률도 90%를 넘어서고 있다.

초창기에는 턱뼈를 둘러싼 막 사이에 인공치아를 심는 골막하 임플란트와 뼈에 칼자국을 내다시피 홈을 만들어 인공치아를 심는 블레이드 임플란트가 시술되었으나 최근에는 턱뼈에 구멍을 뚫어 나사를 박은 다음 인공치아를 장착하는 치근형 임플란트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적응범위=한 개 혹은 몇 개의 치아 결손으로 인해 미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에서 장애가 있을 때나, 주변치아를 일부 깎아내야 하는 보철치료에 대한 거부감이 있을 때 임플란트는 좋은 대안치료가 된다. 이 밖에 틀니가 자주 빠지거나 부분 틀니 사용이 번거로울 때 경제적'전신적인 건강이 허락되는 한 발치된 치아는 거의 임플란트 치료가 가능하다.

◆치료기간=임플란트는 인공치아 부착을 위해 잇몸을 뚫고 아래턱이나 위턱뼈의 일부에 구멍을 뚫어야 한다. 따라서 치주조직이 완치되고 최종적인 보철물이 완성되기까지는 정도에 따라 3개월~6개월이라는 시간이 필요하다.

아래턱뼈와 위턱뼈는 해부학적인 구조가 완전히 다르다. 아래턱뼈는 단단한 대신 위턱뼈는 다소 물렁하기 때문에 인공치아를 식립(植立)하려면 해부학적이 난제가 따른다. 이런 이유로 아랫니 임플란트보다는 윗니 임플란트 시술이 비용과 시간이 더 걸린다. 아랫니는 보철을 완성하기까지 2~3개월이 걸린다면 윗니는 보통 5~6개월이 걸리는 것도 이 때문이다.

◆장점=임플란트의 가장 큰 장점은 자연치아와 흡사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기존의 틀니나 고정성 보철물은 상실된 치아를 회복시켜 주기위해 주위의 치아를 깎아내고 치료가 끝나면 다시 금이나 사기로 그 형태를 만들어줘야 하는 대신, 임플란트는 주위 조직에 손상을 주지 않고 상실한 치아만을 다시 만들어 부착함으로써 음식을 씹는 능력이 뛰어나고 잠 잘 때 빼놓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으며 보다 자연스럽고 심미적이다. 자연치아와 비교해 충치가 생기지 않아 반영구적으로도 쓸 수 있다.

도움말·영남대학교병원 치과 진병로 교수

우문기 기자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나경원 국민의힘 의원은 20일 이재명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비판하며, 북한의 위협을 간과하는 발언이 역사적 망각이며 대한민국에 대한 배신이라고 ...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263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나름(이음률)이 초등학교 시절 자신을 괴롭혔던 가해자가 아이돌로 데뷔했다고 폭로하며 학폭의 고통을 회상했다. 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