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책/나와 너의 세계 미술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나와 너의 세계 미술/ 도병훈 지음/ 글을읽다 펴냄

서양미술에 등장하는 수많은 미술사조와 그 기저에 흐르는 정신세계를 추적하고, 동양미술에 대해 중국의 화론(畵論)과 노장사상, 불교의 선사상 등이 미술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밝히고 있는 '동서양 미술의 사상사적 흐름을 정리한 교양서'이다. 수많은 철학 이론서와 예술서를 참고해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서양 현대미술의 패러다임을 바꾼 마르셀 뒤샹과 요셉 보이스 집중 조명, 동양의 팔대산인과 겸재 정선, 추사 김정희, 화산관 이명기 등의 작품세계를 논하고 있어 가히 '미술가론'이라고도 할 만하다. 조선 후기 최고의 초상화가로 꼽히는 이명기에 대한 글도 실려 있다. "이명기의 행적이나 작품 세계에 대해 종합적으로 고찰한 선행 연구논문이 존재하지 않음을 알게 되었다."는 지은이의 말에 따르면 "이명기에 대한 최초의 글인 셈"이다.

우리 시대에 활동하고 있는 이승택, 김성배, 오상길, 전원길, 최선, 이태한 같은 미술가와 그 작품 세계도 다루고 있다. 동서양을 아우르면서도 동양미술에 대해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어 남다른 관심을 읽을 수 있다. 344쪽. 2만 원.

조문호기자 news119@msnet.co.kr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김민석 국무총리는 20일 전남을 방문해 이재명 대통령의 호남에 대한 애정을 강조하며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그는 '호남이 변화하는 시...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경북 봉화의 면사무소에서 발생한 총격 사건은 식수 갈등에서 비롯된 비극으로, 피고인은 승려와의 갈등 끝에 공무원 2명과 이웃을 향한 범행을 저질...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