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규모의 한국 지능로봇 경진대회를 비롯한 다양한 과학체험사 등을 선보이는 제8회 경북과학축전이 오는 26~28일 포항체육관에서 열린다.
경북도와 포항시가 주최하고 경북테크노파크, 포스텍, 경북교육청, 포항지능로봇연구소, 포항테크노파크 등이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feel science(과학을 느끼다)'를 주제로 다채로운 과학축제의 장으로 마련된다.
특히 총 상금 8천900만 원이 걸려있는 한국지능로봇경진대회는 전국 80개 팀(지능로봇 분야 68개 팀, 청소로봇분야 12개 팀)이 참가하는 것을 비롯해 외국 6개 팀(중국, 대만, 일본, 싱가포르)도 참가한다.
또 첨단산업기술박람회에서는 경북도홍보관, 포항시관, 지역기술이전관, 포항나노집적관 등에서 기술개발 연구 성과품을 전시한다.
35개의 과학체험전으로 구성된 열린 과학체험 한마당에서는 진공의 세상에는 이런 일이!, 말하는 줄, 불 없이 불 켜기, 왕눈이 외발 자전거, 사인펜으로 만드는 책갈피, 풍선으로 만들어요, 신기한 마술피리 등이 준비돼 어린이들을 즐겁게 해준다.
특히 처음 생긴 첨단과학관에서는 유비쿼터스관, 로봇격투기 및 가족로봇 만들기, 온라인 게임대회 등이 펼쳐지는데 청소년들이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과학분야를 모아 흥미로운 과학세계를 소개한다.
포항·이상원기자 seagull@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