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강추! 경북의 여름 비경] ①영양 삼의계곡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고유가 행진과 치솟는 물가에 여름휴가 계획 잡기가 겁난다. 실제로 지역 한 백화점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응답자의 13%가 휴가계획이 전혀 없다고 응답했다. 더구나 큰맘 먹고 나서도 유명 휴양지마다 북적대는 인파는 휴가의 즐거움을 떨어트리기 마련. 그렇다고 여름 내내 '방콕'으로 일관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올여름 큰 부담없이, 가족끼리 오붓하게 찾을 수 있는 경북도내의 덜 알려진 피서지를 소개한다.

'아아, 나는 아름다움의 실체를 보았다. 창수령을 넘는 동안의 세 시간을 나는 아마도 영원히 잊지 못하리라. 세계의 어떤 지방 어느 봉우리에서도 나는 지금의 감동을 다시 느끼지는 못하리라. 우리가 상정할 수 있는 완성된 아름다움이 있다면 그것을 나는 바로 거기서 보았다. 오, 그 아름다워서 위대하고 아름다워서 숭고하고 아름다워서 신성하던 그 모든 것들…… 그 눈덮인 봉우리의 장려함, 푸르스름하게 그림자진 골짜기의 신비를 나는 잊지 못한다. '

소설가 이문열의 대표작 '젊은날의 초상'에서 방황하던 주인공 영훈이 '완성된 아름다움'에 전율한 창수령은 영양군과 영덕군의 경계를 이룬다. '산새도 꺼리고, 불어오는 바람조차 피해 가는 것 같았다'고 작가가 표현한 대로 '낙동정맥'(洛東正脈) 등산꾼들만 이따금 찾는 곳이기도 하다.

영양읍에서 918번 지방도로를 타고 창수령으로 향하다 무창삼거리에서 우회전, 917번 지방도로로 5분만 달리면 또 하나의 비경이 숨어있다. 바로 '삼의계곡'이다. 해발 807m의 맹동산에서 발원하는 삼의계곡은 수비면 수하계곡보다 유명세는 덜 하지만 아름다움은 그 못지않다. 물은 수정처럼 맑고 차가워 버들치가 노니는 바닥까지 훤히 들여다보인다. 특히 수심이 얕아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피서객들에게는 제격이다.

삼의계곡은 또 크고 작은 폭포가 많다. 그 중 물줄기가 사자 입 속으로 쏟아지는 형상을 한 사자암 폭포(높이 8m)가 장관이다. 6㎞나 이어지며 환상의 절경을 펼치는 계곡 곳곳에는 관광객들을 위한 야영장과 주차장이 설치돼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시간이 허락한다면 계곡에서 가까운 맹동산도 올라보자. 바람이 세 나무는 못 자라고 풀만 자란다고 해 '민둥산'이라고 이름 붙은데서 알 수 있 듯 산 정상에는 대관령을 떠올리게 하는 드넓은 초지에 한우들이 한가로이 풀을 뜯고 있다. 멀리 바라다보이는 동해바다 전망도 일품이다.

특히 이곳은 올 초부터 풍력발전단지(48기 예정)를 조성 중이어서 이국적인 풍광을 연출한다. 영양군청 총무과 배창석(45) 공보담당은 "맑은 물이 사시사철 흐르는 계곡과 푸른 초원, 억새밭이 잘 어울려 산악스포츠에도 적격"이라며 "인근에는 도시민 은퇴자들을 위한 실버타운도 조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시 무창삼거리로 돌아가보자. 소설 속의 주인공처럼 걸어서 터덜터덜 올라갈 수도 있지만 창수령은 이제 포장이 말끔히 돼 있다. 고개 넘어 승용차로 15분이면 검푸른 대진해수욕장에 도착한다. 소설 속 주인공이 라면으로 허기를 때우던 고갯마루 주막집은 이제 찾을 길 없지만, 젊은날의 번민과 사랑이 아직 그곳에서 기다리고 있을지도 모른다.

이상헌기자 davai@msnet.co.kr

◆숙소 및 식사= 두들마을 고택체험(방 3만~5만원), 디미방 음식체험(1인당 2만~5만원), 블루밸리쉼터(054-683-5532), 풍경펜션(054-682-3633). 영양군청 관광개발담당(054-680-6043), 영양군 관광홈페이지(http://tour.yyg.go.kr).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19일 발표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재명 대통령의 지지율은 55%로 직전 조사 대비 1% 하락했으며, 부정 평가는 36%로 2% 증가했다. 긍정적...
금과 은 관련 상장지수상품(ETP) 수익률이 미국 연준의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과 실물시장 공급 부족으로 급등하며, 국내 'KODEX 은선물 ET...
방송인 박나래와 관련된 '주사이모' 불법 의료행위 논란이 확산되며, 유튜버 입짧은햇님이 직접 시인하고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입짧은햇님은 '주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