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한방서적이다. 한의학적 원리에 입각해 전체적 개념과 증상, 원인, 치료 순으로 옛날 이야기하듯 쉽게 설명하고 있다. 지은이는 특히 질병예방을 위한 생활습관에 중점을 두고, 자연에 동화되는 삶을 살 것을 권유한다.
지은이는 '병은 자연을 거스를 때 생기는 것이며, 자연의 리듬에 맞춰 신체리듬을 잡아주면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다'고 말한다. 사람은 자연의 한 부분이며, 몸을 자연과 동화시키고 순화시켜야 면역력이 강해진다는 것이다.
책은 특히 일반인이 한의학적 원리와 한의학 지식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한자를 생활어로 표현하고, 암기보다는 이해 위주로 설명하고 있다. 한의학적 지식이 거의 없는 일반 시청자를 대상으로 10여년 TV 강의한 내용을 3년에 걸쳐 정리하고 묶은 만큼 쉽게 와 닿는다. 책은 한방의 전체적 원리를 비롯해 비만,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증, 고지혈증, 만성 피로증후군, 두통, 불면증, 부종, 어혈, 다한증, 요통, 감기, 변비, 감기, 암 예방법, 성장장애,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 수험생 건강, 통풍 등 현대인에게 흔한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452쪽, 1만3천원.
조두진기자
댓글 많은 뉴스
李대통령, 24일 취임 후 첫 대구 방문…"재도약 길, 시민 목소리 듣는다"
李대통령, 24일 대구서 타운홀미팅…"다시 도약하는 길 모색"
'갭투자 논란' 이상경 국토차관 "배우자가 집 구매…국민 눈높이 못 미쳐 죄송"
"이재명 싱가포르 비자금 1조" 전한길 주장에 박지원 "보수 대통령들은 천문학적 비자금, DJ·盧·文·李는 없어"
나경원은 언니가 없는데…최혁진 "羅언니가 김충식에 내연녀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