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54년 여름 영국 런던에서 창궐한 전염병 때문에 500명 이상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원인을 조사하던 연구원이 전염병이 발생한 지역을 런던 지도에 표시해 보았더니 식수 펌프 주변과 대략 일치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로써 식수 펌프가 전염병의 원인임을 찾아냈고, 문제가 된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전염병을 잠재울 수 있었다.
데이터를 가공하고 시각화하는 것이 얼마나 큰 가치를 가져오는지 잘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다. 그 자체만으로 보면 단순한 숫자에 불과한 데이터들을 눈에 보이도록 시각화하면 새로운 통찰력이 생기고 다양한 사실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실제 기사를 인포그래픽을 이용하면 어떨까. ㈜스토리파크의 도움으로 범어도서관 '창의 체험'평생 학습의 장' 만든다는 제목의 본지 기사를 인포그래픽화 해봤다.
#
지하 1층은 어린이자료실, 시청각실, 스토리텔링실 등 어린이들을 위한 공간으로 꾸몄다. 1층은 상설 전시실(갤러리 아르스 에스)이 설치돼 유명 작가들의 작품을 연중 전시할 계획이다. 2층은 국제자료실, 휴게실로 이용되는데 교육국제화 거점 기능을 할 글로벌존엔 영미, 유럽, 동남아권 등 15개국의 영어책이 비치돼 있고, 글로벌 프로그램과 청소년(Youth) 아카데미도 운영될 예정이다. 3, 4층에는 방대한 양의 장서를 구비한 종합자료실을 설치했다. 5층에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및 창의적체험활동지원센터, 평생학습관이 마련됐다.
도서관은 어린이자료실의 경우 매주 화~금요일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 국제자료실 및 종합자료실은 오전 9시에서 오후 8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토'일요일은 오후 5시까지 개방한다. 매주 월요일은 정기 휴관. 대구시민이면 누구나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해 대구 전역 도서관 대출 및 타관 반납 서비스를 할 수 있는 통합 도서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 9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범어도서관은 9월부터 특별한 독서 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할 방침이다. '엄마랑 책 속으로 뿅~' '힐링 독서여행' '독서 디베이트' 등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12개 국내 독서 문화 프로그램과 '잉글리쉬 무비' '영어동화 스토리텔링' '영어독서 디베이트' 등 8개의 국제 독서 문화 프로그램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 외국인을 위한 생활 속 한국어 교육 및 독서 동아리도 운영한다.
최창희 기자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