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이웃사랑] 믿었던 가족이 폭행·배신…조혈모세포 이식 필요하단 말에 무너져

어릴 적 매일 형한테 얻어맞아 가출…부모와 누나는 '소리없는 폭력'
열심히 일해 어머니 빚 갚아주고 집도 마련했지만 또 배신 당하고 쫓겨나
노숙생활동안 온갖 병 시달려…복지 사각지대 탓 백혈병 치료 어려워

지난 7일 암 투병 중인 강성훈(가명·50) 씨가 2평 남짓한 쪽방에서 병원비 걱정에 잠겨있다. 박성현 기자
지난 7일 암 투병 중인 강성훈(가명·50) 씨가 2평 남짓한 쪽방에서 병원비 걱정에 잠겨있다. 박성현 기자

모두에게 가족이 삶의 버팀목이자 사랑하는 존재는 아니다. 선택할 수 없는 관계인만큼 지독한 애증의 관계로 남기도 한다. 희미한 잔상도 없이 미움만 남으면 좋겠건만, 가족이라는 미련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애증에 밀려 가족의 폭력과 배신을 참아왔던 강성훈(가명·50) 씨는 백혈병을 치료하려면 직계가족의 조혈모세포 이식이 필요하다는 의사에 말에 그만 무너지고 말았다. 가족에 대한 감정은 자신만의 '짝사랑'이라는 걸 너무 잘 알고 있어서다.

◆ 매일 시달린 형의 폭력…가족들은 무관심 속 방관

어릴 적 성훈 씨의 첫 기억은 세 살 터울 형에게 이유도 없이 맞고 있는 광경이다. 형은 성훈 씨가 과자를 사오지 않거나 말을 듣지 않았다는 이유로 야구방망이를 휘둘렀다. 형의 무자비한 폭력 탓에 성훈 씨 몸에는 멍이 드는 날이 잦았고, 심할 때에는 1주일 넘게 학교에 가지 않기도 했다.

형의 매질보다 무서웠던 건 가족들의 무관심이었다. 삶에 그다지 의욕이 없었던 아버지와 친구 만나기 바빴던 어머니, 고등학생 때부터 집 밖을 돌던 누나 중 형의 폭력을 나무라는 이는 아무도 없었다. 가족들에게 고자질을 했다가는 오히려 형에게 더 얻어맞는 나날이 계속됐다.

중학교 3학년이었던 어느 날, 형에게 더 맞다가는 죽을 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고, 성훈 씨는 집 밖으로 도망 나왔다. 일상을 나눌 대화 상대조차 없는 이 집에서 살 바엔 혼자 사는 편이 더 나을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다. 학교도 자연스레 그만뒀다.

처음 일을 배운 곳은 집 근처 철공소였다. 멀리 떠나고 싶었지만 그럴 용기는 없었다. 다행히 성훈 씨를 안타깝게 여긴 철공소 사장이 인근 식당 안에 있는 단칸방에 거처를 마련해 주었고, 그곳에서 숙식을 해결하며 일을 할 수 있었다.

집은 나왔지만 띄엄띄엄 가족과 왕래는 이어갔다. 한 달 월급이 15만원이었던 시절, 차곡차곡 돈을 모아 어머니가 진 빚 200만원을 대신 갚아주기도 했다. 특별히 무언가를 바란 건 아니었다.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했다.

20, 30대에는 간판을 만들거나, 인테리어 일에 열중했다. 성실히 일했고, 돈도 잘 모았지만 늘 마음 한구석이 허전했다. 답답한 마음을 털어놓을 가족도 친구도 없었다. 좋은 여자를 만나 가정을 꾸릴 생각도 했지만 성훈 씨의 가정사를 들은 이들은 그와 결혼하길 꺼렸다.

◆계속되는 폭력…희귀병·통풍·백혈병 덮쳐

아버지가 돌아가신 뒤, 어머니라도 모시려고 성훈 씨는 9천만원을 들여 빌라 1채를 어머니 명의로 구입했다. 나름 행복한 미래를 꿈꾸기도 했지만 오산이었다. 이사를 마친 지 두 달쯤 지났을 때 어머니는 성훈 씨를 내쫓고 형의 가족들을 집으로 불러들였다.

가족들의 '소리 없는 폭력'은 성훈 씨를 병들게 했다. 그는 35살 때 '길랑-바레 증후군'에 걸렸다. 손과 팔, 발가락 등을 마비시키는 희귀병으로 1년 넘게 병원 신세를 졌다. 치료비만 1억원에 달했다.

퇴원 후에도 병원을 오가며 꾸준히 재활치료를 해야 하는 질병이었지만 치료비가 부족해 집 밖을 가볍게 걸어 다니는 것으로 재활을 대신했다. 집을 사고 치료비를 내니 재활비용을 감당할 수 없었다.

집에서 재활치료에 전념하고 있을 때 병문안 한번 오지 않던 어머니가 성훈 씨를 찾아와 울음을 터뜨렸다. 그래도 어머니구나 싶은 생각도 잠시, 그녀의 입에서 나온 얘기는 성훈 씨를 뜨악하게 했다. 형이 신용카드 돌려막기를 하다 진 빚을 수습하려 성훈 씨가 산 빌라를 팔았다는 얘기였다. 그 후로 성훈 씨는 가족들과 인연을 모두 끊었다.

마비가 조금씩 풀리고 몸을 움직일 수 있을 때부터 성훈 씨는 일용직을 시작했다. 일을 다시 시작하자 성훈 씨의 건강은 급격히 악화됐고 수년 뒤 통풍으로 일용직마저 하기 어렵게 됐다.

급기야 단칸방 월세조차 내지 못해 길거리로 나앉게 됐다. 잠은 지하철 역사 등을 전전했고, 굶주린 배는 누군가 먹다 내버린 음식 잔반으로 해결했다.

노숙생활동안 온몸이 성한 곳이 없었지만 체납한 건강보험비가 두려워 병원 문턱도 넘지 못했다. 다행히 노숙인 쉼터와 희망진료소 등 사회복지단체의 도움으로 곽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게 된 그는 정밀검사 끝에 지난해 1월 '급성 모구골수성 백혈병' 진단을 받았다.

사회복지사들의 꾸준한 설득으로 그는 희망을 되찾고 지난해 10월까지 항암치료를 꾸준히 받왔다. 늘 병원비가 문제였지만 뒤늦게 등록된 기초생활수급비와 각 사회복지단체, 칠곡경북대병원 사회사업팀의 도움으로 가까스로 해결할 수 있었다. 덕분에 혈액 속의 암세포도 꾸준히 줄어들었다.

문제는 지금부터다. 재발 확률을 줄이려면 조혈모세포 이식이 반드시 필요한데 어마어마한 수술비가 발목을 잡고 있다. 가장 시급한 건 700만원에 달하는 조혈모세포구독료다.

이식을 위해선 조직적합자를 찾아 40일 이내 조혈모세포구독료라는 기증자의 검사비와 의료비 등이 정산돼야 한다.

하지만 이 금액은 환자가 아닌 기증자가 받는 돈이어서 각종 복지정책 지원대상에서 빠져있다. 이를 해결하더라도 수천만원이 훌쩍 넘는 병원비가 성훈 씨를 기다리고 있다.

욕심 없이 일만 했던 성훈 씨에게 남은 건 노숙인쉼터의 도움으로 구한 2평 남짓한 쪽방과 암에 걸린 몸 뿐이다. 죽음과 절망 앞에서도 일어나려 했는데, 자꾸만 세상은 짓누르기만 한다. 잡힐 듯 잡히지 않던 삶이 주는 행복이 또다시 멀어지고 있다.

*매일신문 이웃사랑은 매주 여러분들이 보내주신 소중한 성금을 소개된 사연의 주인공에게 전액 그대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개별적으로 성금을 전달하고 싶은 분은 하단 기자의 이메일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대구은행 069-05-024143-008 / 우체국 700039-02-532604

예금주 : (주)매일신문사(이웃사랑)

▶DGB대구은행 IM샵 바로가기

(https://www.dgb.co.kr/cms/app/imshop_guide.html)

https://www.dgb.co.kr/cms/app/imshop_guide.html

[지난주 성금내역]

◆투병하며 아이 키우는 천주혜 씨에게 2,528만원 전달

남편과 이혼한 이후 두 아들 홀로 키우다 자궁암에 뇌하수체 종양 수술까지 받은 천주혜 씨(매일신문 2월 27일 10면 보도)에게 2천528만3천원을 전달했습니다.

이 성금엔 ▷㈜태원전기 50만원 ▷㈜삼이시스템 10만원 ▷동산내과(박경아) 5만원 ▷동산내과(박준석) 5만원 ▷이병규 2만5천원 ▷배영철 2만원 ▷신종욱 2만원 ▷최정원 1만5천원 ▷최지원 1만5천원 ▷하정현 1만원 ▷임경우 3천원 ▷이장윤 2천원 ▷'재원수진' 5만원이 더해졌습니다. 성금을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신분 문제로 운동 선수 꿈 좌절된 김주호 군에게 2,439만원 성금

인도 출신 미등록 외국인 가정인 탓에 운동 선수 꿈 좌절된 김주호 군(매일신문 3월 5일 10면 보도)에게 46개 단체, 207명의 독자가 2천439만8천200원을 보내주셨습니다. 성금을 보내주신 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에스엘(주) 200만원 ▷피에이치씨큰나무복지재단 200만원 ▷건화문화장학재단 150만원 ▷㈜대구은행 100만원 ▷㈜일지테크 100만원 ▷㈜태원전기 50만원 ▷신라공업 50만원 ▷한라하우젠트 50만원 ▷㈜태린(배민경) 40만원 ▷최상규이비인후과 40만원 ▷상진특수판지㈜ 30만원 ▷㈜신행건설(정영화) 30만원 ▷한미병원(신홍관) 30만원 ▷㈜동아티오엘 25만원 ▷㈜백년가게국제의료기 25만원 ▷금강엘이디제작소(신철범) 20만원 ▷대백선교문화재단 20만원 ▷대창공업사 20만원 ▷㈜우주배관종합상사(김태룡) 10만원 ▷경주천마운전전문학원 10만원 ▷김영준치과의원 10만원 ▷대구동양자동차운전전문학원(최우진) 10만원 ▷세움종합건설(조득환) 10만원 ▷신성산업(김용환) 10만원 ▷신세계로약국(박태환) 10만원 ▷우리들한의원(박원경) 10만원 ▷㈜구마이엔씨(임창길) 10만원 ▷창성정공(허만우) 10만원 ▷건천제일약국 5만원 ▷베드로안경원 5만원 ▷봉산교회(김명묵) 5만원 ▷선진건설㈜(류시장) 5만원 ▷세무사박장덕사무소 5만원 ▷시온작명철학(성병찬) 5만원 ▷원대시장 보떼화장품 5만원 ▷이전호세무사 5만원 ▷전피부과의원(전의식) 5만원 ▷채성기약국 5만원 ▷칠곡한빛치과의원(김형섭) 5만원 ▷피플라이프(박태호) 5만원 ▷동신통신㈜(김기원) 3만원 ▷매일신문구미형곡지국(방일철) 3만원 ▷청산(우창하) 3만원 ▷유투엠 수학(김현주) 2만원 ▷사단법인대한민국힐링문화진흥원 1만원 ▷하나회(김미라) 1만원

▷도경희 200만원 ▷김상태 100만원 ▷김진숙 50만원 ▷박전호 성현탁 이신덕 각 30만원 ▷김옥선 김형나 박기범 박철기 이성익 각 20만원 ▷최승욱 18만7천원 ▷곽용 임준혁 장경순 장영희 전시형 조득환 최봉희 최채령 황우원 각 10만원 ▷이동욱 7만원 ▷김광태 김기욱 김상수 김순향 김종균 박시원 박예선 박춘희 배상영 백미화 변대석 서정오 송시아 신광련 안대용 안정원 윤영찬 이종하 임채숙 전우식 정원수 조성표 주은경 진국성 최모연 최상수 최종호 최한태 하경석 하혜련 각 5만원 ▷나선희 3만3천원 ▷김태욱 나해숙 박옥례 변현택 원희진 유명희 유혜숙 윤선희 윤현만 이서연 이석우 이현목 조동희 조명화 최춘희 한명환 한정화 홍창기 황춘입 각 3만원 ▷권오영 김균섭 김석범 김아린 김원옥 김태천 김해숙 남영희 류휘열 박건우 박기영 박현주 서숙영 서은주 송재일 신일성 심영희 양태자 오주연 윤덕준 이승일 이윤정 이재민 이재숙 이재열 이해수 장충길 정주현 한예훈 홍준표 각 2만원 ▷문석광 1만5천원 ▷강명은 권두형 권령경 권숙희 권오현 권유진 김다영 김라다 김삼수 김상일 김성옥 김성진 김순희 김영순 김윤희 김학균 남장호 박외숙 박인배 박종범 박지연 박태용 박태훈 박홍선 배정준 서혜정 안덕순 안호성 우철규 유귀녀 윤태석 이경희 이대성 이영수 이운대 이종호 이현숙 장유 전경민 전승민 정서원 정소영 정영민 정웅규 정재덕 정준홍 조경진 지호열 최경철 한복희 한정화 황성광 각 1만원 ▷문민성 박옥경 신혜진 윤인주 이시은 이진기 조용인 조웅희 조인숙 각 5천원 ▷문민성 4천700원 ▷하정현 4천원 ▷권두영 윤민호 각 3천원 ▷김건율 2천원 ▷김기만 이현주 각 1천원

▷'사랑나눔624' '주님사랑' '주호' 10만원 ▷'김주호손경호' '오명순요안나' '재원수진' '주호님힘내세요' '집쟁이' '차경란주께감사' 5만원 ▷'무량심(김주호성금)' '수민수진' '이소연(김주호앞)' '이현수가주호에게' '익명' '주호야힘내' '주호힘내요' 3만원 ▷'주호떡볶이사주세요' '주호힘내~' '해만진주이안' 2만원 ▷'김경록힘내세요' '김종구(010280)' '김주호힘내' '반규민1009' '석희석주' '선재' '어려운시기돕기' '이정우(주호야힘내)' '조희수힘내세요' '주호떡볶이값' '지현이동환이' '청명(고나배정)' '힘내세요' 1만원 ▷'수민' 5천원 ▷'지성이' '채영이' 2천원 ▷'조금이라도돕기' 500원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