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케이메디허브, 초고순도 재조합 단백질 대량생산 기술서비스 추진

케이메디허브는 8일부터 초고순도의 재조합 단백질 대량생산 기술서비스에 나섰다. 케이메디허브 제공.
케이메디허브는 8일부터 초고순도의 재조합 단백질 대량생산 기술서비스에 나섰다. 케이메디허브 제공.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는 초고순도의 재조합 단백질 대량생산 기술서비스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재조합 단백질(Recombinant Protein)이란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이용해 생산된 단백질로 기존 정제기술로는 생산할 수 없는 순수한 단백질을 대량으로 확보 가능해 항체치료제, 단백질 의약품 등 신약개발에 활용된다.

이같은 재조합 단백질은 세계적으로 외국기업이 활발하게 공급하고 있다. 또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은 단백질을 해외에서 구입할 경우 단백질 활성 이슈 및 높은 구매가격 등 부담이 존재했다.

케이메디허브 신약개발지원센터는 국내기업의 부담을 완화하고 신약개발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저분자(≥10kDa)부터 고분자(≥100kDa) 단백질까지 다양한 신약 표적 단백질에 대해 초고순도의 재조합 단백질 대량생산 기술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케이메디허브는 재조합 단백질 생산에 ▷최적 배양공정(대장균, 곤충세포, 동물세포) ▷초고순도 정제공정 ▷단백질 특성(순도, 분자량, 올리고머 상태 등) 분석 시스템을 활용해 생산된 단백질의 구조적 활성여부를 신속하게 확인하여 피드백하는 등 신뢰도 높은 기술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양진영 케이메디허브 이사장은 "고품질의 재조합 단백질이 필요한 국내 제약기업은 언제든 케이메디허브를 찾아달라"며 "지속적으로 신약개발 기술서비스를 확대함으로써 국내제약산업을 빈틈없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