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HL클레무브–한국자동차연구원, 미래모빌리티 기술 협력 협약 체결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HL클레무브 윤팔주 사장(왼쪽)과 한국자동차연구원 진종욱 원장(오른쪽)이 협약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HL클레무브 제공)
HL클레무브 윤팔주 사장(왼쪽)과 한국자동차연구원 진종욱 원장(오른쪽)이 협약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HL클레무브 제공)

자율주행 솔루션 전문기업 HL클레무브와 한국자동차연구원이 미래 모빌리티 기술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지난 16일 경기 성남시 판교에 위치한 HL클레무브 사옥 '넥스트 엠(NEXT M)'에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윤팔주 HL클레무브 사장, 진종욱 한국자동차연구원 원장 등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을 포함한 미래차 핵심 분야 전반에 걸쳐 협력할 예정이다. 주요 협력 분야는 △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SDV) 연구 △인공지능(AI) 기반 제어 기술 △사이버 보안 체계 구축 △지능형 센서 개발 △차량 안전설계 및 시험·교육 등이다.

특히 자율주행 기술 분야에서의 공동 연구가 핵심으로 꼽힌다. HL클레무브와 한국자동차연구원은 정상 작동 중에도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SOTIF(의도되지 않은 기능부족의 안전성)' 대응 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이는 소프트웨어 설계와 실제 인식·판단 사이의 차이를 줄이기 위한 기술로, SDV 시대의 핵심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HL클레무브 측은 이번 협약이 단순한 공동연구를 넘어, 미래차 산업 생태계 전반에 걸친 기술 혁신과 안전성 확보를 위한 실질적 협력이라는 점에 의미를 두고 있다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