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9월 19일 자 시사상식 퀴즈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1. 우리나라 문화유산을 본떠 제작한 'K-굿즈'(기획상품)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국립중앙박물관이 출시한 '금관 브로치'는 출시 직후 품절됐고, 한국민속촌이 온라인으로 판매한 '갓' 관련 제품도 품절 사태를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현상을 두고, 올해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돼 화제를 모은 '이 애니메이션' 열풍에 힘입어 한국 전통문화에 대한 재해석이 새로운 소비 흐름으로 떠올랐다는 분석이 나온다. K-POP 걸그룹이 악마를 사냥하는 퇴마사라는 독특한 콘셉트를 가진 '이 애니메이션'은?(9월 12일 14면)

2. 한미 관세 협상 타결 이후 후속 협의가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대표적인 수출 경쟁국인 일본이 협상을 먼저 마무리 지으면서 한국 기업의 실적 악화가 우려되는 가운데, 최근 한국 정부는 미국에 무제한 '이것' 체결을 제안했다.

'이것'은 자국의 화폐를 상대국에 맡긴 뒤 미리 정한 환율로 상대국의 통화를 빌려오는 조치를 말한다. 이를테면 특정 시점에 1천300원을 내고 1달러를 빌리면 만기일의 환율이 1천500원이든 1천원이든 상관없이 1달러를 갚고 다시 1천300원을 돌려받는 식이다. 외환위기 등 비상시 외화 조달을 위한 마이너스 통장 개념으로 활용되는 '이것'은?(9월 16일 1면)

3. '이 항로'는 지구온난화로 북극의 얼음이 녹으면서 새롭게 열리는 바닷길로, 북극해를 따라 러시아 북부를 지나 유럽으로 향하는 새로운 해상 운송로로 주목받고 있다. 기존의 인도양~수에즈 운하를 통과하는 항로에 비해 거리가 3분의 2로 줄어든다. '이 항로' 개척이 이뤄지면 물류비 절감은 물론, 유라시아의 전략적 통로가 될 수 있기에 세계 각국도 연구·투자 등에 적극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 정부도 이미 '이 항로' 개발을 국정과제로 선정하고 대응 체계를 갖추고 있다. 경북도는 영일만항을 '이 항로'의 거점으로 활용하기 위해 최근 전담조직을 신설했다. '이 항로'는?(9월 16일 2면)

◆9월 5일 자 시사상식 정답

1. 제일모직

2. 스테이블 코인

3. 대구로페이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