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6·3 지방선거] 대구 남구청장 누가 뛰나…'3선' vs '새 인물' 각축전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국민의힘 3선 도전 조재구 현 청장에 권오섭·윤영애 도전… 민주당 정연우 민주당 중앙정책위 부의장 예열

대구 남구청장 선거는 국민의힘 공천을 둘러싸고 3선 도전에 나서는 조재구 현 구청장과 2명의 도전자 간 대결이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에서도 출마 의지를 드러내는 주자가 있어 양 정당간 매치업이 이뤄질지 관심이다. (국민의힘·민주당·기타 순, 가나다 순)

권오섭 국민의힘 대구시당 대변인
권오섭 국민의힘 대구시당 대변인

권오섭 국민의힘 대구시당 대변인(62)은 경북 청송 출신으로, 청송고 졸업 후 경주대 경영학과에 진학했다. 이후 같은 대학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2002년 한나라당에 입당한 이후로 주요 선거 때마다 중앙 및 대구 선거대책위원회에서 부위원장,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해 왔다. 4년째 대구시당 대변인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35년째 ㈜청구푸드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대구경북에서 5개의 기업을 이끌고 있다. 대구시 체육회 부회장, 대한체육회 이사 등으로도 활동 중이다.

윤영애 대구시의원
윤영애 대구시의원

현역 남구 시의원인 윤영애 대구시의원(68)은 경북 상주 출신으로 한국방송통신대 교육학과를 졸업했다. 영남대 행정대학원 석사, 대구한의대 대학원 사회복지학 박사 과정을 마쳤다. 1975년부터 상주군청에서 공무원 생활을 시작했다. 1984년 대구 지방공무원으로 전입해 남구청에서 33년간 근무했다. 주민생활국장을 끝으로 퇴직한 이후 2018년 지방선거에서 자유한국당 후보로 시의원 선거에 출마해 당선된 이래로 재선 시의원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여성위원회 부위원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조재구 남구청장
조재구 남구청장

재선에 이어 3선에 도전하는 조재구 남구청장(63)은 경북 고령 출신으로, 대구에서 고교를 졸업했다. 영남대 경영학과에 진학한 뒤 영남대 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2006년 지선에서 한나라당 후보로 남구의원에 당선돼 재선 구의원으로 활동하며 남구의회 의장을 지냈다. 2014년 지선에선 시의회에 입성해 건설교통위원장을 역임했다. 그다음 지선에서 남구청장 선거에 출마해 당선됐다. 현재 대한민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 자리를 겸하고 있다.

정연우 더불어민주당 중앙정책위원회 부의장
정연우 더불어민주당 중앙정책위원회 부의장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정연우 민주당 중앙정책위원회 부의장(43)이 출마 의지를 다지고 있다. 그는 대구 동구에서 태어나 지역에서 초·중·고를 졸업한 뒤 서울대 사회학과에 진학했다. 2017년 민주당에 입당해 2018년 지선에서 민주당 후보로 남구의원에 당선돼 행정자치위원장을 역임했다. 최근 민주당 중앙당으로부터 중앙정책위 부의장으로 임명됐다. 지난해 7월부터는 민주당 대구시당 문화예술특별위원장으로 활동 중이다. 대구밴드뮤지션네트워크 대표, 대구제일음악학원 대표 등을 맡고 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