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생활 곳곳에 AI 스며든다…일상 변화 눈앞으로 [CES 2026]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현지시간 6~9일 라스베이거스서 개최
158개 국가 기업 모여 기술 경쟁 예고
삼성전자 대형 단독관 등 관전 포인트

CES 2025 삼성전자 부스. 연합뉴스
CES 2025 삼성전자 부스. 연합뉴스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전자기술 전시회 'CES(소비자 가전 전시회) 2026'이 오는 6~9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다. 이번 CES 주제는 '혁신가들의 등장(Innovators Show Up)'이다. '피지컬 AI'와 '에이전트 AI'를 중심으로 인공지능(AI)이 일상과 산업 전반에 스며드는 모습을 제시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CES 화두는 피지컬 AI

이번 전시에 전 세계 160여 개국의 약 4천300개 기업이 참여해 기술 경쟁을 벌일 예정이다. 주요 키워드는 ▷로봇 등 하드웨어에 AI를 탑재한 '피지컬 AI' ▷제조·의료 등 산업 분야의 'AX(인공지능 전환)' ▷AI·로보틱스 등을 결합한 미래형 모빌리티 '모빌리티 2.0' ▷정보통신기술(ICT)로 맞춤형 의료를 제공하는 '디지털 헬스' ▷에너지 관리 설루션 등 '지속 가능성' 정도로 요약된다.

참여 기업들은 기술 성격에 따라 3개 구역으로 나뉜 행사장에서 부스를 운영하게 된다. 핵심 행사장은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다. 이곳은 대형 가전·디스플레이 기술 중심인 '중앙 관(Central Hall)'과 모빌리티 기술이 집결하는 '서관(West Hall)', AI·로보틱스 기술을 다루는 '북관(North Hall)'으로 구성된다.

'베네시안 엑스포'에선 각국에서 모인 스타트업을 만날 수 있다. 스타트업 전용 전시관인 '유레카 파크'는 베네시안 엑스포 1층에 차려질 예정이다. 오는 7~8일 퐁텐블로 호텔에 마련되는 'CES 파운드리(Foundry)'는 올해 신설하는 공간으로 AI와 양자기술, 로보틱스, 블록체인 등 분야 기업을 위한 비즈니스 행사장으로 운영된다.

연설자로는 젠슨 황 엔비디아 CEO(최고경영자), 리사 수 AMD CEO, 양위안칭 레노버 CEO 등이 무대에 오른다. 젠슨 황 엔비디아 CEO는 개막 전날인 5일 퐁텐블로 호텔에서 'AI 미래와 엔비디아의 차세대 기술 전략'을 주제로 특별 연설을 진행할 예정이다.

◆국내외 기술기업 수장 총출동

한국에서는 삼성전자와 LG그룹, 현대차그룹 등 기업이 참가해 차세대 기술을 선보인다. 한국기업 부스 수는 전체 4천602개 중 18%(845개)로 미국(1천638개), 중국(942개)에 이어 세 번째를 차지한다.

삼성전자는 이번에 LVCC 중앙 관에서 '윈 호텔'로 자리를 옮겨 대규모 단독 전시관을 운영하기로 했다. 삼성전자는 전시공간을 업계 최대 수준인 4천628㎡로 마련하고, 생성형 AI '제미나이'를 탑재한 AI 냉장고 등 신제품을 공개할 예정이다.

삼성전자가 빠진 LVCC '명당' 자리는 중국 가전회사 TCL이 차지하게 됐다. 삼성전자 전시관 이동으로 발생한 전시 구도 변화는 올해 CES 관전 요소 중 하나다. 또 LG그룹은 LVCC 중앙 관과 서관에서 집안일을 돕는 인간형 홈 로봇 등 고도화된 AI 제품을 선보이며, 현대차그룹은 LVCC 서관에서 차세대 휴머노이드 등을 전시할 예정이다.

국내기업 수장들의 현장 방문도 예정돼 있다. 현대차그룹은 오는 5일 만달레이베이 컨벤션센터에서 '미디어 데이(기자 간담회)'를 열고 AI 로보틱스 전략을 발표하는데, 이 자리에 정의선 현대차 회장이 참석하기로 했다. 류재철 LG전자 사장은 같은 날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진행하는 CES 사전 행사 'LG 월드 프리미어'에 참석해 LG전자의 중장기 비전과 신제품 전략을 공개할 예정이다.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은 하루 앞선 4일 CES 사전 행사 '삼성 더 퍼스트 룩'에 대표 연사로 나선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대구경북 지역 리더들은 2일 '2026 대구경북 신년교례회'에서 경제 대도약을 다짐하며 대구경북 신공항의 성공적인 추진을 강조했다. 이날 행...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아들 임모 군과 함께 샌프란시스코 체이스센터에서 열린 NBA 경기,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와 '유타 재즈'를 관전하...
서울 시청역 인근 대규모 집회에서 80대 남성이 심정지로 발견되어 병원으로 이송되었으나 사망했다. 대구에서는 추억의 놀이 '경찰과 도둑'을 ...
미국은 3일(현지시간) 전격적으로 베네수엘라의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을 체포하고 압송하는 작전을 실행했다. '확고한 결의'(Operation..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