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현대차 덕에 날았다"…'SOL 자동차TOP3 플러스' 연초 수익률 35% 돌파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국내 자동차 ETF 중 최고 수익률

신한자산운용은 'SOL 자동차TOP3플러스(466930)'가 현대차 그룹주 상승 효과로 연초 이후 3주 만에 수익률 35%를 돌파했다고 20일 밝혔다.

SOL 자동차TOP3플러스 ETF는 최근 1개월, 3개월, 6개월 수익률은 각각 38.09%, 60.50%, 84.20%로 주요 기간 성과에서 국내 자동차 ETF 중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또한 19일 일간 수익률 9.62%를 기록하는 등 모빌리티를 넘어 로보틱스 기업으로 변모하고 있는 현대차그룹 핵심 계열사에 대한 집중 투자 전략이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우수한 성과에 힘입어 자금유입도 가속화 되고 있다. SOL 자동차TOP3플러스 ETF의 순자산은 지난해 말 1094억 원에서 19일 기준 2023억 원으로 3주 만에 약 900억 원 증가해 2000억 원을 돌파 했다. 같은 기간 개인투자자 순매수 금액은 200억 원을 넘어서 성과 경쟁력을 바탕으로 현대차 핵심 그룹주 투자 ETF로 자리잡고 있다.

SOL 자동차TOP3플러스는 현대차 그룹이 피지컬 AI 기반의 로보틱스·스마트팩토리·자율주행 등 미래 모빌리티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과정에서 핵심 그룹사에 집중 투자하는 동시에 주요 협력사까지 함께 담을 수 있어 '현대차 피지컬 AI 생태계 ETF'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 ETF는 현대차(27.59%)·현대모비스(24.06%)·기아(24.74%) 등 3개 종목에 약 76% 비중으로 투자하며,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오토에버, HL만도 등 주요 협력사도 함께 편입하고 있다.

최근 현대차 그룹은 자동차를 넘어 로보틱스, 자율주행, 피지컬 AI 등 미래 모빌리티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며 기업 체질 전환을 본격화하고 있다. 지난 CES 2026에서는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를 공개하고, 제조 공정 자동화와 로봇 상용화 계획을 구체화했다.

김정현 ETF사업총괄은 "연초 현대차 그룹이 피지컬 AI를 로보틱스스마트팩토리자율주행 등을 아우르는 그룹의 핵심 산업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이며 로봇섹터 대장주로 시장을 이끌고 있다"며 "SOL 자동차TOP3플러스는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통해 전통 완성차 업체 중 유일하게 로봇휴머노이드 기술을 내재화 하고 있는 현대차 그룹에 가장 효율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ETF"라고 말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더불어민주당의 '쌍특검' 수용을 촉구하며 단식 중 건강 악화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박지원 의원은 김병기 전 ...
한국 청년들은 첫 일자리를 얻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고 주거비 부담이 이전 세대보다 커져 이중고를 겪고 있으며, 이는 일본의 '잃어버린 ...
대구경북 행정통합 논의에서 대구시의회가 정부의 추진을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경북도의회는 조건부 검토로 입장을 선회하며 분위기가 변화하고 있...
스페인 남부에서 두 고속열차가 정면으로 충돌해 최소 21명이 사망하고 100명 이상이 부상한 대형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는 18일 오후 6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