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를 맞아 대구 곳곳에서 다채로운 문화 행사가 펼쳐진다. 전시·공연뿐 아니라 전통문화 체험까지 세대와 취향을 아우르는 프로그램들이 즐거움을 더할 예정이다.
◆한복 체험부터 복주머니 선물까지
대구미술관은 설 당일인 17일을 제외하고 14~18일 무료 개관한다. 18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한복 체험 이벤트를 진행한다.
연휴 기간 미술관에서는 ▷이강소 회고전 '곡수지유(曲水之遊): 실험은 계속된다' ▷제25회 이인성미술상 수상자전 '허윤희: 가득찬 빔' ▷대구 근대회화의 흐름 ▷신소장품 등 4개의 전시를 비롯해 '보이는 수장고', 디지털 가상공간 '몰입'을 함께 즐길 수 있다. 가족 단위 관람객을 위한 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 '책을 그리는 사람'과 '사유의 흔적: 소멸 속 사유의 자리'도 상시 운영한다.
개관일에 순환버스는 정상 운행하며, 전시해설 프로그램(도슨트)의 경우 16, 18일에는 운영하지 않는다. 17, 19일은 휴관한다.
대구간송미술관은 14~16일 사흘간 관람객을 대상으로 '복 주는 호랑이'와 '호랑이 엽서를 드려요' 등 2개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해당 기간 미술관을 방문한 관람객 중 일일 선착순 350명에게 대구간송미술관에서 제작한 특별한 복주머니를 선물한다. 이와 함께 상설전시에서 선보이고 있는 호랑이를 소재로 한 세화(歲畵) 작품 혹은 미술관 곳곳에 위치한 호랑이 등신대를 촬영 후 인증 시 미술관 초대권, 필기구, 다이어리 등의 상품 중 1개를 추가 증정한다.
또한 해당 기간, 일일 선착순 300명을 대상으로 대구간송미술관 카카오톡 채널 구독(친구추가)을 인증하면 유숙 '심곡쌍호' 작품을 활용한 엽서를 제공(1인 1매)한다.
대구예술발전소는 설 당일을 제외한 14~21일, 1전시실에서 어린이와 가족 단위 관람객을 대상으로 한 전시 '아트플레이'를 진행한다. 앞서 초등학교 6학년 이하 어린이들이 참여한 '새해 소원 그리기' 작품들을 선보이는 전시다.
로비 공간에서는 투호 던지기, 제기차기, 땅따먹기 등 설날 전통놀이 체험 프로그램이 상설 운영된다. 1층 키즈아트팩토리에는 어린이 도서를 비치하고, 자유 드로잉 공간을 상시 개방한다.
다양한 공연들도 마련된다. 남성 4인조 크로스오버 보컬 그룹 '송클레어'의 발렌타인 콘서트(대구문화예술회관)를 비롯해 연극 '옥탑방 고양이'(송죽씨어터), 이은결의 신작 퍼포먼스 '메타'(수성아트피아) 등이 열린다.
관객 참여형 아동극 '해와 달이 된 오누이'(달성군여성문화복지센터), '잭과 콩나무'(대백레오문화홀) 등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공연도 펼쳐진다.
◆대구 곳곳서 전통놀이 한마당
국립대구박물관은 설 당일을 제외한 14~18일 '2026 설맞이 문화행사'를 개최한다.
붉은 말의 해를 맞아, 말(馬)을 주제로 한 '카드형 마패 만들기'를 비롯해 전통 공예의 멋을 느낄 수 있는 '갓 키링 만들기' 체험행사를 마련했다. 14일부터 16일까지 박물관 내 문화사랑방과 해솔관 로비에서 진행되며, 하루 500명 선착순으로 운영한다.
또한 중앙광장에서는 대형 윷놀이를 비롯해 널뛰기, 활쏘기, 제기차기 등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전통 놀이가 준비된다. 행사는 별도의 사전 예약 없이 무료로 참여 가능하다.
대구시립박물관 3곳에서도 설맞이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대구근대역사관은 나무팽이와 전통딱지 놀이 체험을, 대구방짜유기박물관은 연날리기와 제기차기, 투호놀이, 윷놀이 등 다양한 민속놀이 체험을 진행한다. 대구향토역사관은 '복(福)자개 거울 만들기' 체험을 마련한다.
대구섬유박물관도 '설날에 놀자! 전통놀이 한마당' 행사를 설 당일을 제외한 15~18일에 개최한다.
15일과 18일에는 날뫼북춤 공연과 북춤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이와 함께 윷놀이, 투호놀이, 제기차기 등 전통놀이를 즐길 수 있는 체험존과, '한복 입고 갓 쓰고 찰칵!' 포토존이 마련돼 가족 단위 관람객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다.
또한 ▷말 모양 복주머니 만들기 ▷말랑 말 키링 만들기 ▷향긋한 커피 드립백 만들기 등 체험 프로그램들도 운영된다.
계산예가와 이상화·서상돈 고택 일대에서도 근대골목 밤마실, 전통놀이, 공연이 어우러진 방문객 맞이 이벤트가 열려 명절 분위기를 한층 북돋울 예정이다.






























댓글 많은 뉴스
"얻다 대고 감히" 점잖던 김민석 총리 역대급 분노, 왜?
국힘, 한동훈 이어 '친한계' 김종혁 제명…배현진은 징계 절차 착수
이진숙 "대구는 제 DNA 만들어준 곳"…대구시장 출마 예고
윤재옥 "TK 통합은 생존의 문제…정치적 계산 버리고 결단해야"
李대통령, 소머리국밥에 소주 한 잔…"국민 힘든 것 느껴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