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자동차3사 99년 출시 신차 가이드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국내 자동차메이커들이 봄시즌이후 신모델 자동차를 잇따라 선보일 예정이어서 신차경쟁이 어느때보다 뜨거워질 전망이다.

금년 자동차 시장은 미니밴을 비롯한 레저용차들이 주도할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지난해에는 경차가 인기를 끌었지만 올해는 자동차시장이 침체기를 벗어나 경제성이 뛰어난 레저용차와 대형차의 구매력이 회복될 것으로 전망하고있다. 또 기존 모델을 대폭 보강한 신차들도 잇따라 출시돼 소비자들을 유혹할 것으로 보인다. 99년 신차 출시계획을 알아본다.

▨현대

현대는 미니밴 FO, 대형승용차 LZ, 지프형자동차 SM, 액센트 후속 LC, 뉴티뷰론, 아토스 변형모델 상트로 등을 내놓는다.

7인승 FO는 현대의 첫 미니밴으로 기아의 카니발보다 조금 작은 중형급이다. 승용차 타입을 강조, 내수 및 수출용으로 하반기 출시예정이다. 엔진은 EF쏘나타와 그랜저XG에 사용되는 델타엔진을 튜닝한 2.7L급 가솔린 엔진, 이를 개조한 LPG엔진, 2.0L급 인터쿨러 터보 엔진 등을 단다.

SM은 현대의 첫 지프형 승용차다. 4륜구동 방식이며 승용차의 안락함과 그릴, 헤드램프 등 외형의 곡선미를 강조한것이 특징. 2.4L 및 V6 2.7L 휘발유 엔진과 2.0L 디젤 엔진도 얹을 예정이다.

3월중 출시예정인 LZ는 다이너스티 후속으로 국내 최대크기 승용차이다. 다이너스티보다 실내공간이 길고 넓다. 엔진은 국내 첫 8기통 엔진인 V8 4.5L 직분사 엔진과 V6 3.5L 엔진을 장착한다. 직분사엔진은 연소효율이 좋아 배기가스를 줄여주며 연료 절감 및 출력효과가 큰 것이 특징이다.

가격은 4천500CC 기본형이 6천만원대. 선택 사양과 취득세 등을 포함하면 소비자가격은 9천만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3천500CC는 4천만원대에서 가격이 결정될 예정.

액센트 후속모델인 LC는 작지만 강력한 성능을 강조했다. 6월쯤 출시된다. 1.3, 1.5L엔진이 주종이며 세단과 해치백, 왜건형이 나올 예정이다.

대우 마티즈에 대한 경쟁차로 아토스 변형모델 상트로를 내놓는다. 앞.뒷모습을 새롭게 디자인했으며 차체 높이도 낮춰 스포티한 이미지를 강조. 4월중 출시 예정5월에 선보이는 뉴티뷰론은 차체의 볼륨감을 높였으며 원형 더블 램프를 장착,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했다.

▨대우

3월초 누비라 Ⅱ를 선보이는 대우는 야심작인 미니밴 U-100과 중대형차 P100, 라노스 페이스 리프트 모델을 잇따라 내놓는다.

U-100은 누비라를 기초로 개발한 대우의 첫 미니밴. 미니밴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출시일정을 하반기로 앞당겼다. 길이는 싼타모보다 짧지만 너비와 높이는 확대됐다. 1.5L DOHC, 1.8L, 2.0L 엔진을 단다.

현대의 그랜저 XG와 경쟁하는 중대형승용차 P100도 출시시기가 올 연말로 앞당겨질 것으로 보인다. 레간자와 체어맨의 중간크기로 브로엄의 틈새시장 공략용으로 개발중이다.

누비라 Ⅱ는 3월 4일 시판 예정. 프론트 그릴, 헤드램프를 새롭게 바꿨으며 계기판 등 실내도 일부 교체했다. 수출용인 누비라 해치백도 출시 대기중.

라노스 페이스 리프트는 5, 6월쯤 출시될 예정이다.

보닛, 프론트 그릴, 헤드램프를 새롭게 디자인한 것이 특징이다.

▨기아

99년형 카니발이 출시된것을 비롯 미니밴 RS, 아벨라 후속 B-Ⅲ 등이 나온다.

연초 시판된 99년형 카니발은 기존의 경제성과 성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내.외장 품격을 높이고 안전사양을 추가했다. 내.외장의 컬러폭을 확대했으며 실내분위기도 안락하고 고급스런 이미지를 연출했다. 또 시트백 테이블, 백도어 와이퍼, 연료주입구 잠금장치, 원터치 파워윈도우, 글로브박스, 재떨이 등을 추가 장착했다.아벨라 후속모델 B-Ⅲ 는 승용차와 왜건의 중간인 새로운 유형의 소형승용차로 1.3L, 1.5L 독자개발 엔진을 얹었다. 10월 출시 예정.

7인승 소형 미니밴 RS는 싼타모와 크기가 비슷하지만 실내공간이 넓다. 값이 싸고 경제적인 점에 주안점을 뒀다. 2륜구동과 4륜구동이 있으며 1.8L DOHC, V6 2.0L 엔진을 장착한다.

이외에 기존 세피아를 대폭 보강한 세피아 페이스 리프트, 스포티지Ⅱ 등도 연말쯤 선보일 예정이다.

▨현대정공

싼타모 상급 모델인 미니밴 DS Ⅱ가 상반기중 출시된다. 싼타모보다 길이가 길어 실내공간이 넓으며 외장도 고급화시켰다. 2.0L 가솔린과 LPG 엔진이 장착된다. 갤로퍼 후속모델과 경지프도 출시준비중이다.

〈李鍾圭기자〉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