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로 병을 고치거나 살을 빼는 '향기요법'이 관심을 끌면서 베란다나 창가에서 허브를 키우는 가정들이 늘고 있다.
그러나 허브를 음식에 활용하는 가정들은 많지않다. 싱싱한 허브잎을 따다가 깨끗이 씻은 후 음식에 활용하면 산뜻한 허브 요리를 허브전문점 '배가네'와 요리연구가 김덕희씨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향긋한 향과 풍미로 요리에 품위를 더해주는 허브 요리 몇가지를 알아본다.
▨ 허브 선택법
스튜나 수프처럼 오랜 시간 조리하는 요리에는 향기가 오래가는 오레가노·세이지·파슬리·로즈마리 등이 좋다. 요리가 끝날때쯤 넣는 허브로는 차이브·민트·바질·레몬 버베나가 잘 어울린다. 차로 마실때는 단맛이 강한 타임·민트·레몬밤·라벤드 등이 좋다.
▨ 허브 버터 만들기
싱싱한 허버잎을 따다가 깨끗이 씻은후 물기를 닦고 말린다. 버터 100g을 부드럽게 녹인 후 허브(스위트바질·타임·파슬리·민트)를 잘게 썰어넣고 골고루 섞어 뚜껑이 있는 유리병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독특한 맛이나므로 빵에 발라 먹어도 좋다.
▨ 허브 요리 3가지
△그린스파게티
준비물 스파게티 국수 200g, 올리브유 1/2큰술, 소금 1/2큰술, 깻잎 5장, 파슬리 다진 것 2큰술, 간장 1큰술, 마늘 다진것 1/2큰술, 소금 후추약간.
만들기는 넉넉히 끓는 물에 스파게티를 넣어서 삶는다. 삶을때에 소금과 올리브유를 넣어서 삶는다.
건져둔 스파게티 국수를 버터에 비벼둔다. 깻잎을 곱게 다져서 행주에 싸서 흐르는 물에 씻은 후에 물기를 꼭 짠다.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마늘 다진 것을 넣어서 볶다가 깻잎 다진 것과 파슬리 다진것을 넣어서 볶는다. 간장을 넣어서 간을 한다. 스파게티를 넣어서 잘 볶은 후에 소금과 후추를 넣어서 간을 한다.
△생선 허브구이
준비물 꽁치 4마리·소금·후추·마늘다진것 2큰술·샐러드유4큰술. 생선은 머리를 잘라내고, 내장을 제거한 후에 반으로 썬다.
고등어에 소금과 후추를 뿌려서 밑간을 한다. 둥근 그릇에 마늘 다진 것과 샐러드유, 민트잎을 넣어서 잘 섞은 양념을 만든다.
철판에 호일을 깔고 기름을 바른 후에 생선을 놓고 위의 양념을 바른다. 오븐에서 잘 구워낸다. 생선 특유의 비린내가 나지 않는다.
△무 파슬리무침
무 200g·소스(파슬리 다진것 2큰술)·샐러드유 3큰술·식초 1/2큰술·소금·후추. 만드는 법은 무를 둥글고 얄팍하게 썰어서 4등분을 한다. 무에 소금을 뿌려서 절인다.
볼에 식초를 넣고 샐러드유를 넣어서 잘 섞은 후에 소금과 후추를 넣어서 간을 한다. 소금친 무를 건져서 꼭 짠후에 그릇에 담고 잘 무쳐서 담아낸다.
〈崔美和기자〉
댓글 많은 뉴스
법원장회의 "법치주의 실현 위해 사법독립 반드시 보장돼야"
李대통령 지지율 50%대로 하락…美 구금 여파?
李대통령 "한국서 가장 힘센 사람 됐다" 이 말에 환호나온 이유
'박정희 기념사업' 조례 폐지안 본회의 부결… 의회 앞에서 찬반 집회도
조희대 "사법개혁, 국민에게 가장 바람직한 방향 공론화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