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과 지리한 여름철을 거치면서 자신도 모르게 얼굴에 자리잡은 잡티와 주름살은 여성들의 고민거리가 아닐 수 없다.
아무래도 늦가을과 겨울철은 피부 박피술·점제거 등 성형수술을 받기에 퍽 좋은 계절인 것 같다. 봄과 여름철보다 자외선을 적게 쬐 수술후 착색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을과 겨울을 두고 여성들은 '피부 박피의 계절'이라고도 한다피부 박피술은 화학약품이나 레이저로 피부를 적절히 벗겨냄으로써 잔주름·여드름·검버섯·잡티·천연두 자국 등 옅은 착색을 없애는 것으로 화학적 박피술과 레이저 박피술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화학적 박피술
트리클로르 아세트산 등의 화학약품으로 피부에 경미한 화상을 입혀 피부를 이루는 표피·진피·피하지방층 중 표피와 진피의 일부를 벗겨내는 방식이다.
여드름 흉터가 깊은 곳 등에는 다른 곳보다 약품을 조금 더 많이 발라 상대적으로 새살이 더 많이 돋아나게 해 흉터를 메운다.
비교적 시술비용이 저렴하고 효과도 괜찮은 편이지만 약물이 얼굴 피부로 스며드는 깊이를 조절하기 힘들어 시술자의 경험이 풍부하지 않으면 오히려 흉터가 악화되는 등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전문의료기관이 아닌 곳에서 불법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피부박피의 경우 표피만 불완전하게 벗겨내 처음에는 잡티가 없어진 것 처럼 보이지만 한달만 지나면 원상태로 돌아가고 피부만 망치는 꼴이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레이저 박피술
수술적 박피술과 화학적 박피술의 단점을 보완한 시술법으로 레이저 광선의 출력파장을 조정하여 피부를 원하는 만큼 균일하고 정확하게 깎아주는 방법. 레이저중 가장 안전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은 '이산화탄소 레이저 박피술'로 기존의 박피술에 비해 수술뒤 홍반 지속기간이 최소 2개월로 짧아지며 과색소 침착이 적은 편이다.
깎은 자리에는 살이 차서 흉터가 없어지게 되는데 시술뒤에는 살이 잘 차오르게 하는 연고를 발라야한다. 시술뒤 얼굴이 붉게 변하나 2, 3개월 뒤면 괜찮아진다. 환자의 5%에서는 시술부위가 검어지는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흉터 하나하나를 직접보며 피부를 깎아내기 때문에 화학적 박피술에 비해 안전하고 정교하게 흉터를 제거할 수 있다.
레이저의 적응증은 눈밑 지방은 물론이고 검버섯·주근깨·잡티·눈썹 및 아이라인 문신·사마귀·발톱무좀·티눈·점·잔주름·여드름 등으로 다양하다.
시술도중 발생하는 약간의 통증을 없애기 위한 방법으론 시술전 바르는 마취약을 쓰거나 부분마취를 한다.
이런 박피술은 경험있고 세련된 전문의 선택을 바탕으로 시술전 처치와 시술후 처치를 잘 해야 합병증을 막을 수 있다.
그러나 박피술에 대한 환상적인 기대는 버려야 한다. 각종 잡지나 신문 등의 광고를 통해 선전하는 것 처럼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특히 신경정신계통의 질환자, 6개월이내에 여드름 치료제를 복용한 경우, 심한 기미가 있는 경우, 수술결과에 너무 큰 기대를 하는 사람, 피부가 검은 사람, 흉터가 남으면 불룩 튀어나오는 체질의 경우는 박피술을 피하는 것이 좋다. 또 수술적·화학적 박피술을 몇차례 받았거나 피부염증이 있는 사람은 합병증 발생에 유의해야 한다.
특히 수술결과가 나쁘다거나 주입해서는 안될 약물 주입으로 후유증이 발생하면 절대 원상회복 할 수 없다는 점이다. 요즘처럼 성형수술이 보편화하는 시기일수록 환자가 원하는 수술에 대해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을 한뒤 시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방법은 어떤 것이며, 합병증은 무엇이며, 자신이 바라는 바가 어떤 것인지, 그 결과는 어느 정도 기대할 수 있는지 등을 사전에 상담해야 한다.
수술결과는 일생동안 지니고 다녀야 하는 것이라고 볼때 아무리 신중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도움말:김&송성형외과의원 송중원원장·053-426-5151)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