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행정말단조직 班 지역 고유명칭 사용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봉화군이 전국에서는 처음으로 내년 1월부터 말단행정조직인 반(班)의 명칭을 지역정서에 맞는 고유명칭으로 변경,사용한다.

봉화군은 ○○리 1.2반등 숫자 나열식 반 명칭을 면소골.가래골.강변마을반 등 지역 고유명칭이나 지역의 특성을 잘 나타내는 명칭으로 변경, 오는 11일 조례 의결을 거쳐 내년 1월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반 명칭 변경은 기존의 숫자 나열식 반 명칭으로는 위치등을 알기가 곤란하고 특히 읍내지역의 경우 주민들이 소속 반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마을 고유명칭등으로 반명을 변경할 경우 주민들이나 외지인들이 소속 반을 알기 쉽고 지역홍보효과도 높여 애향심과 자긍심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군은 이와함께 인구감소로 가구 수 편차가 심한 행정리.반을 감축하여 기존의 164개리가 156개리로, 행정반은 849개반에서 755개반으로 각각 8개리와 94개반을 줄여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기로 했다.

군관계자는 법정리.동간 통합시에는 53종의 각종 공부가 변경돼 전국 지방자치단체등에 이 사실을 통보해야 하나 반 명칭을 변경할 경우는 군 자체의 개인별.세대별 주민등록카드와 전산망등 주민등록관련 공부만 변경하면 돼 행정상 별다른 문제는 없다고 밝혔다.

金振萬기자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김민석 국무총리는 20일 전남을 방문해 이재명 대통령의 호남에 대한 애정을 강조하며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그는 '호남이 변화하는 시...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경북 봉화의 면사무소에서 발생한 총격 사건은 식수 갈등에서 비롯된 비극으로, 피고인은 승려와의 갈등 끝에 공무원 2명과 이웃을 향한 범행을 저질...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