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케이블 채널 정보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CTN(29)격동의 중국현대사를 다룬 4부작 다큐 '중국혁명'을 오는 5일부터 매주 일요일 밤 11시에 방송한다. 영국 암브리카 프로덕션 작품.

쑨원.장제스.마오쩌둥.저우언라이 등의 혁명전개, 2만리 대장정, 문화대혁명의 잔인한 숙청 장면 등 거의 모든 화면이 비밀리 입수된 당시의 필름으로 구성돼 있다. 제작진은 또 타이완과 중국 본토를 방문, 장제스의 아들 장위국, 당시 국민당.공산당 핵심 간부, 노동자 등의 증언을 담았다.

1부 '생존을 위한 투쟁'은 1911∼36년 사이 신해혁명에서 2만리 대장정까지, 2부 '미래를 위한 투쟁'은 1936∼49년의 중화인민공화국 건국까지를 조명한다. 3부 '별과 달을 잡아라'는 1949∼60년(중국 5개년 계획과 대약진운동 등 마오쩌둥의 초기 개혁 과정)을, 4부 '저항에는 이유가 있다'는 1960∼76년 사이의 마오쩌둥 재등장, 문화대혁명, 마오쩌둥 사망까지를 다룬다.

▲방송대학TV(47)1일부터 매주 수요일 오후 6시30분에 환경농업의 현재와 미래를 진단하는 다큐 6부작을 방송하고 있다. 1부는 지렁이 등 토양생물을 다룬 '땅속의 소리없는 농부들'이었고, 2부는 '자연으로 돌아간 벼', 3부는 '자연의 원리를 이용한 환경농업', 4부는 '일본의 환경농업', 5부는 '유럽의 환경농업', 6부는 '한국의 환경농업' 등.

▲예술.영화TV(37)영국 BBC가 10년 전 만든 80일간의 세계일주 프로그램을 6일부터 다음달 17일까지 매주 월요일 오후 5시에 7부작으로 나눠 방송한다. 영국 런던의 빅토리아 역을 출발, 알프스 산맥을 넘어 오스트리아와 이탈리아로 간 뒤, 알렉산드리아-카이로-수에즈-제다 등 북아프리카와 봄베이 등 인도 땅을 거친다. 이어 싱가포르-홍콩-상하이-요코하마-도쿄-캘리포니아-콜로라도-뉴욕-대서양-리버풀-런던으로 이어지는 일정.

세계 각국을 거치며 펼쳐지는 풍광이 볼만하며, 116년 전에 쓰여진 쥘 베르느의 소설 '80일간의 세계일주'를 따라 가는 것이어서, 소설과 비교해 가며 볼만한 프로그램이다.

이 채널은 또 베토벤 교향곡 9곡 전곡을 7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매주 화.수요일 저녁 7시에 방송한다. 8번까지는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이 지휘하는 베를린 필하모닉의 연주이며, 9번은 10년 전 베를린 장벽이 붕괴되었을 때의 기념연주로 레너드 번스타인이 지휘를 맡았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김민석 국무총리는 20일 전남을 방문해 이재명 대통령의 호남에 대한 애정을 강조하며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그는 '호남이 변화하는 시...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경북 봉화의 면사무소에서 발생한 총격 사건은 식수 갈등에서 비롯된 비극으로, 피고인은 승려와의 갈등 끝에 공무원 2명과 이웃을 향한 범행을 저질...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