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미 2001 무역장벽보고서-정부 금융 개입 한국경제 장애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워싱턴┤】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30일 2001년도 연례 국별 무역장벽보고서(NTE)를 통해 한국산업은행(KDB)의 현대전자 회사채 인수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는 한편 이에 대한 추가 조치의 필요여부를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USTR는 이날 발표한 NTE보고서에서 한국이 정부, 은행 및 재벌간의 불건전한 유착관계를 타파함으로써 더 개방적인 시장경제를 지향하는 조치들을 취했으나 정치적 고려와 금융위기로부터의 초반 회복이 개혁의 추진력을 둔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보고서는 더욱이 한국정부가 금융분야에 대해 광범위하게 개입함으로써 시장경제를 향해 진전해 나가는 데 추가적인 장애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특히 한국정부는 KDB를 통해 심각한 현금유동성문제에 직면한 현대전자 등 소수의 대기업에 직접적인 금융지원을 제공하기 위한 계획에 착수했다고 밝히고 미 행정부는 한국측에 이러한 정부 주도형 대출이 한국의 구조조정과 한국경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이어 미 행정부는 한국정부의 이같은 개입이 정부보조 및 상쇄관세조치에 관한 세계무역기구(WTO)협정과 모순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제기했으며 현재 이 문제에 관해 추가적 조치를 취하는 것이 적절한지의 여부를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올해로 16번째 발표되는 이 보고서는 또 한국의 자동차시장의 수입관세가 아직 높다고 지적, 관세의 추가 인하를 희망하는 한편 지적재산권보호와 투자 및 농산물시장 등의 개방 측면에서 많은 개선이 이뤄졌으나 아직 보완할 부분들이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이재명 대통령은 6일 경남 창원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 수도권 집값 급등 문제를 비판하며 부동산 문제 해결 의지를 강조하였다. 그는 서울 ...
국내 2위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에서 직원 실수로 약 38조 원 규모의 비트코인이 허공에서 생성되어 지급되는 초유의 금융 사고가 발생했다. 6...
20대 승마장 직원 A씨가 자신의 어머니뻘인 동료 B씨를 상습 폭행한 혐의로 징역 1년을 선고받았다. A씨는 2022년부터 B씨를 다섯 차례...
중국의 휴머노이드 로봇 시연 행사에서 여러 사고가 발생하며 기술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플로리다주에서는 이상 한파로 외래..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