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채널돋보기]고구마에 숨겨진 신비한 웰빙 비밀

KBS1 11일 '생로병사의 비밀'

잘 먹고, 잘 사는 것이 요즘 최대 관심사다. 무엇을 어떻게 얼마나 먹어야 건강할까.

KBS1 TV '생로병사의 비밀'이 '중년을 위한 슈퍼푸드 5부작'을 제작해 1부 고구마편을 11일 오후 10시에 방송한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우주시대 식량자원으로 선택한 고구마. 강력한 항산화능력과 심혈관 질환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입증되고 있는 고구마의 놀라운 효능을 집중 조명한다.

일본 최대의 고구마 산지이자 대표적인 장수촌 가고시마. 이곳에서는 고구마를 이용한 다양한 식품을 볼 수 있다. 음료와 술, 빵과 과자, 아이스크림까지 가고시마 사람들에게는 고구마를 이용한 건강법이 생활 깊숙이 자리하고 있다. 고구마는 비타민A, C, E와 칼륨, 섬유소 등 미량원소가 풍부하고,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능력이 탁월한 식품으로 밝혀지고 있다.

구황작물 고구마가 이제 웰빙 건강식품으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 사람의 사망 원인 2위 심혈관 질환. 고혈압 상태의 쥐에게 자색 고구마 추출물을 투여하고 혈압에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 알아보았다. 놀랍게도 불과 4시간 후에 고혈압 상태인 쥐가 정상 수치로 현저하게 혈압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그렇다면 고혈압을 가진 사람들에게도 같은 효과가 나타날까?

제작진은 고혈압 진단을 받은 중장년 남성 9명에게 매일 아침, 저녁으로 자색 고구마 즙을 마시도록 했다. 4주간의 테스트 후, 과연 이들에게 어떤 변화가 나타났을까? 그 놀라운 결과를 공개한다.

김중기기자 filmtong@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