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트렌드]나라 마다 다른 비법, 개운~함은 "같아요"

건강 유지의 한 방법으로 스포츠 마사지가 우리나라에 소개된 것은 1988년 서울올림픽 직후부터다. 그 후 20년, 마사지는'퇴폐'이미지를 벗어 던지고 '건강'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다. 요즘은 마사지도 세분화, 태국'중국'한국 마사지로 구분돼 나름대로 정착해가고 있는 추세다.

태국 마사지는 부드럽게 근육 스트레칭을 해준다. 침대 없이 매트리스나 바닥에서 하는 것이 일반적. 최근 유행하는'태국 와포'마사지는 태국의'와포'라는 절 이름에서 유래됐다. 2천500년 전 중국의'추나'와 인도의 요가, 아유르베딕의 영향으로 만들어진 태국 전통 마사지 동작이'와포'라는 절의 돌에 새겨져 있다. 이 때문에'와포 마사지'라고 불리기도 한다. 인도 요가의 영향을 받아 요가 동작이 많다.

중국 마사지는 지압을 주로 하고 발 마사지가 발달한 것이 특징이다. 한국 마사지는 일반적으로 경락 마사지를 의미하며, 손이나 도구로 경혈과 경락에 자극을 준다.

이밖에 새롭게 인기를 끄는 것이 서양식 마사지다. 경혈'지압 위주의 동양식 마사지에 비해 근육과 뼈 연결조직 등을 따뜻한 손으로 부드럽게 풀어준다.

또 샤워 문화가 발달한 만큼 수압을 이용한 마사지도 다양하다. 대표적인 것이 근육통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스웨덴 마사지. 샤워룸에서 물줄기로 전신을 마사지하고, 마사지사가 온 몸을 따뜻하게 한 후 주물러 준다. 스위스 마사지와 핀란드 마사지 등 유럽식 마사지는 대부분 스웨덴 마사지에 근원을 두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에도 전통 선비 마사지가 있었다. 국제건강피부관리협회 김용갑 회장은 "하루종일 앉아서 공부하던 선비들이 스트레칭을 하고 뭉친 근육을 서로 만져주면서 피로를 푸는 전통 마사지가 있었지만 안타깝게도 조선 후기에 그 명맥이 끊겼다"고 말했다.

마사지 서비스를 받는 비용은 마사지의 종류와 가게마다 천차만별이다. 시간당 발마사지는 3~5만원, 전신마사지는 4~5만원선이 일반적이다. 태국 와포마사지의 경우 일반적으로 전신마사지는 1시간30분~2시간 가량 걸리기 때문에 6,7만원에다 스파시설을 이용할 경우 추가 비용을 내야 한다.

최세정기자 beacon@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