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경북연구원, 지방 첫 지역통계정보 사이트 운영

대구경북연구원(DGI)이 지방 최초로 대구경북 지역통계정보 사이트를 운영한다.

대경연은 '한눈에 보는 대구경북 지역통계-대구경북통합통계정보시스템(DGSIS)'을 1일 개통, 통계서비스에 들어갔다.

DGSIS는 대구경북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인구, 지역역사 및 지리 등 대구시 및 경북도의 각 분야 통계에서부터 시도민들의 경제활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통계와 경제지표를 제공, 지방자치단체의 정책 수립, 학계 및 연구원의 연구 수행에 큰 도움이 될 전망.

접속은 DGSIS 홈페이지(http://dgsis.net:8080)나 대경연(http://dgi.re.kr)에서 대구경북통계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DGSIS 홈페이지는 통계자료, 통계소식, 게시판, 추천사이트로 구성했다. 통계자료는 대구경북의 '지역소개, 행정인구, 지역산업, 노동시장, 교육복지, 재정금융, 건설교통, 물가가계, 문화관광, 정보통신, 환경기타'등 11개 분야로 대분류를 한 뒤 40여개의 중분류와 다시 하위 세분류 방식으로 통계자료를 제공한다.

이용하고 싶은 통계자료, 지역, 기간 등을 검색조건으로 설정하고, 그 결과를 그래프 혹은 지도로 출력하거나, 엑셀파일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통계자료의 카테고리별 정보(출처)도 제공했다. 또 대경연 경제동향분석팀 및 국내외 주요기관(OECD, 한국은행, 통계청, 정부부처) 등에서 발표하는 통계, 경제이슈 등도 제공한다.

대경연 경제동향분석팀 김용현·권기환 연구원은 "DGSIS는 연구 및 정책수립에 필요한 기본 통계로 활용 가능하고 시도민들도 여러 기관의 지역 통계자료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통합 DB포털 사이트"라고 밝혔다.

이춘수기자 zapper@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