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빛이 강렬할수록 노출 또한 심해지는 계절이다. 태양빛은 광합성 작용 외에도 피부를 통해 비타민D 합성을 유도하거나 건선, 백반 등의 치료에도 이용되지만 반대로 심하게 쬐면 일광화상을 비롯해 기미 등 색소성 질환과 피부노화, 피부암 등을 촉발하는 해로운 점도 있다. 여름철 강렬한 자외선과 피부건강과의 관계를 알아본다.
◆자외선 종류와 특성
태양빛 중 자외선은 인체 피부에 광생물학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광선으로 파장에 따라 자외선A'B'C로 나뉜다. 파장이 가장 짧은 자외선C는 오존층에서 제거되고 지표면까지 도달하는 것은 자외선A와 B이다. 이 중 인체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쳐 피부에 광손상을 일으키는 주범이 자외선B이며 파장이 가장 긴 자외선A는 에너지 강도는 자외선B에 비해 1천분의 1밖에 되지 않지만 실제 빛의 양은 자외선B의 100배가 넘으며 침투력이 좋아 유리창도 투과해 피부손상을 일으키기도 한다. 특히 여름철 오전 11시~오후 1시에 가장 많은 양의 자외선이 지상에 도달하며 흐린 날이나 해변 그늘에 있어도 물이나 모래에 반사돼 인체에 영향을 준다.
◆자외선에 의한 피부손상
일광화상은 태양 노출 4~6시간 후 피부가 붉어지고 화끈거리며 심한 경우 물집이 생기는 증상으로 자외선B가 주 원인이다. 통증을 없애는 얼음찜질로 화상부위를 차갑게 유지하고 스테로이드계 연고를 바르면 도움이 된다.
기미는 유전적, 여성 호르몬의 이상, 자외선 노출이 주 원인이다. 멜라닌 색소가 표피에만 있는 표피형과 진피 깊숙이 생기는 진피형 또는 이 둘의 혼합형이 있는데 간단한 검사로 어떤 유형인지를 구별할 수 있다. 치료를 위해서는 유발원인 중 자외선을 피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치료법은 피부를 탈색시키는 하이드로퀴논 등의 외용제와 화학박피술을 사용한다. 다만 화학박피술은 잘못될 경우 색소침착이 심해지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피부과 전문의의 지시 하에 시술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광노화와 피부암
강한 햇볕은 그 자체로 피부노화를 유발한다. 광노화의 특징은 피부가 건조하며 거칠어지고 굵고 깊은 주름이 나타나는 점이다. 또 불규칙한 색소침착과 실핏줄이 보이기도 한다. 따라서 자외선B는 피부의 DNA에 주로 작용해 광화학 반응을 일으켜 세포파괴, 돌연변이 등을 초래할 수 있다. 최근엔 오존층이 파괴되면서 자외선C도 지상에 도달해 피부암의 발생률을 높이고 있다. 이 때문에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여름엔 어린이와 노약자들이 햇볕에 노출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피부건강에 중요하다.
◆여드름과 모낭염
여름철 얼굴에 피는 뽀루지성 질환으로 여드름과 모낭염이 있다. 흔히 이 둘을 혼돈해 잘못된 약제를 쓰는 경우가 적지 않다. 여드름은 모낭피지샘 단위의 만성 염증질환으로 주로 사춘기 때 안드로겐이라는 호르몬에 의한 피지분비의 증가, 모낭입구의 상피세포의 과각화, 여드름 균의 증식, 모낭 주위 염증반응 등이 주요 증상이다. 형태도 면포'구진'농포'결절 등 다양한 반면 모낭염은 세균이나 곰팡이, 염증에 의해 모낭이 손상을 입는 질환이기 때문에 두 질환을 구별해서 적절한 치료제를 사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여름철 피부건강 관리유지법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나들이 때는 챙 넓은 모자나 양산을 이용하거나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야 한다. 특히 장시간 야외 활동 때는 차단제 사용을 생활화하며 그것도 2~3시간 간격으로 자주 발라주는 것이 좋다.
차단제는 자외선A와 B를 동시에 차단하는 제품이 좋으며 자외선 차단지수가 높을수록 효과가 좋지만 피부자극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피부에 맞는 제품을 골라 사용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차단지수가 15 이상이면 무난하다. 더불어 청결한 피부유지와 충분한 수분흡수 및 보습유지도 필요하다.
우문기기자 pody2@msnet.co.kr
도움말=영남대병원 피부과 신동훈 교수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