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들이 다른 대학에는 없는 희귀분야 이색학과를 잇따라 신설해 차별화된 특성화 교육을 통한 경쟁력 높이기에 나섰다.
대경대학은 국내 대학에서는 처음으로 방송MC과(3년제)와 비보이(b-Boy) 힙합과(2년제)·자동차 딜러과(2년제) 등 3개 이색학과를 신설하기로 했다. 오는 14일 시작되는 1학기 수시부터 학과별로 정원 30명씩의 신입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최근 우리나라 대중문화 시장에서 방송MC와 비보이들의 활동무대가 갈수록 전문화·세계화되는 추세를 반영한 것. 전문적이고 세분화된 특성화 교육을 통해 우수 인재를 배출할 경우 향후 이들 분야 취업에 있어 학교 경쟁력이 높아질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또 자동차 딜러과의 경우 자동차 판매에서부터 계약·출고 점검·애프터서비스·고객관리 등 자동차 판매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담당할 수 있는 전문 자동차 딜러에 대한 사회적 수요를 반영했다고 대학 측은 설명했다.
이들 신설학과 학생들에게 보다 현장감 있는 실무 중심의 교육을 하기 위해 강사진도 실무 위주로 꾸몄다. 방송MC과는 유재석 신동엽 김용만 등 인기 MC들이 소속돼 있는 DY엔터테인먼트 제작이사이자 예능프로그램 작가인 김일중씨가 전임교수로 내정됐다.
비보이 힙합과는 박남정 등 그동안 인기 댄스가수들의 안무트레이닝을 맡았던 이영환씨가 전임교수로, 국내 최고의 비보이팀인 '갬블러 크루'의 전 멤버들을 외래교수로 구성했다. 또 자동차 딜러과는 벤츠사 공식딜러로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는 가수 김민우씨가 전임교수를 맡기로 했으며, 기존 업체의 자동차 판매왕들이 겸임교수로 나선다.
포항 선린대학은 무기시스템과와 군수지원시스템과로 구성된 '기술군사 계열'을 신설해 올 하반기 수시모집과 내년 초 정시모집을 통해 각각 50명씩 모두 100명의 신입생을 선발하기로 했다.
'무기시스템과'는 무기체계 운용과 관리지식을 익혀 각군의 병기·함정·항공과 같은 전투무기의 운용과 정비에 필요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군수지원시스템과'는 보급·행정·조리 등 군수지원에 필요한 기술전문 부사관을 양성하게 된다.
선린대학 기술군사계열 양민순 교수는 "육군3사관학교와 해병대 교육훈련단 등과 잇따라 교류협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인구 감소로 병사 수는 줄어드는 반면 무기첨단화로 기술부사관 수요는 오히려 늘어나는 추세라는 점을 알았다"며 "전투부사관 지망생을 양성하면 졸업자들 취업문도 넓어지고 국력을 키우는 데도 효과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포항·박정출기자 jcpark@msnet.co.kr 정욱진기자 penchok@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