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로봇 기술의 현주소를 알고 싶으면 포항으로 오세요."
차세대 성장동력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지능로봇 산업분야 인력발굴과 연구개발 열기를 끌어올리고 로봇에 대한 대중적 관심을 확산시키기 위해 마련하는 제10회 한국지능로봇경진대회가 19일부터 21일까지 사흘간 포스텍 체육관 등에서 열린다.
특히 이번 대회는 한국지능로봇경진대회를 널리 알리고 남녀노소 누구나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로봇마을로의 초대-한국지능로봇경진대회 10주년 페스티벌' 행사로 기획됐다.
행사는 본 대회와 함께 한국지능로봇경진대회가 걸어온 발자취를 보여주고, 로봇에 대한 10가지 재미있는 스토리를 소개하는 주제관과 대회 수상작 전시관이 마련된다. 또 로봇동물원, 로봇아티스트 작품 전시, 로봇축구배틀, 화가로봇 체험, 로봇퍼레이드, 재활용품 로봇 만들기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돼 관람객들이 보다 쉽고 재미있게 로봇을 체험할 수 있는 장으로 꾸민다.
경북과학축전에서 분리해 처음 단독으로 열리는 '제10회 한국지능로봇경진대회'는 지난 5월부터 참가접수를 받아 서류심사를 통과한 67개팀이 본선에 올라 페스티벌 행사에 앞선 18일과 19일 이틀간에 걸쳐 경합을 벌인다.
이 대회는 지능로봇경진대회와 청소로봇 경진대회로 나뉘어 열리는데 대상 상금으로 1천만원이 걸려 있는 지능로봇경진대회는 지능능력, 제어능력, 메커니즘, 센서, 완성도 등 세부 분야에 걸쳐 진행된다. 또 관람객, 참가팀 등의 현장투표를 통해 인기상도 선정한다.
신기술을 활용해 주어진 가정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청소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청소로봇경진대회는 대상 수상팀에게 7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포항·박정출기자 jcpark@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野, '피고인 대통령 당선 시 재판 중지' 법 개정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