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정책 수립 '위키방식'으로…드림코리아 사이트 개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정부는 국민들이 정책 수립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위키' 방식에 기반한 '드림코리아'(www.dreamkorea.org) 사이트를 개설한다고 8일 밝혔다.

'위키방식'이란 하나의 콘텐츠에 대해 여러 사람이 글을 써 집단 지성의 힘으로 콘텐츠가 완성되는 방식을 뜻하며, 세계 최대 오픈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가 대표적인 예다.

드림코리아는 녹색성장 등 미래 정책을 국민 제안으로 보다 발전시키는 '미래비전백과' 코너와 우리 지역의 소소한 자취를 기록하고 지역 발전과 관련된 정책 제안을 하는 '우리동네생활공감백과' 코너로 구성됐다.

'미래비전백과'는 7일 발표된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된 미래 관련 과제를 비롯해 ▷창조 경제 ▷녹색성장 ▷소프트 혁명 ▷교량 국가 등 미래 한국의 번영과 직결되는 미래 전략을 놓고 함께 정책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꾸며졌다.

'우리동네생활공감백과'에서는 전국 232개 시군구의 흥미로운 지역 소사부터 각 지역의 특산물, 추억의 장소 등을 볼 수 있다. 국민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사진이나 동영상, 지나간 기억들을 함께 덧붙임으로써 콘텐츠의 질적 완성도를 높일 뿐 아니라 세대간 소통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연말까지 드림코리아 서포터단 모집, 참여자 인터뷰 등 각종 온오프라인 활동도 마련된다.

최재왕기자 jwchoi@msnet.co.kr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이재명 대통령은 12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을 질책하며 외화 불법 반출에 대한 공항 검색 시스템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12일 오후 경기 평택시 도심에서 두 마리의 말이 마구간을 탈출해 도로를 활보하는 사건이 발생했으나, 인명 피해는 없었고 경찰이 신속히 대응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