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 아파트 공동구매 재등장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10~20% 싸게 뭉쳐서 사보자

'아파트도 공동구매가 가능할까'

(주)미래전략경제연구소가 11월부터 대구 지역내 미분양 아파트를 대상으로 구매 희망자를 모집한 뒤 단체 구매 방식으로 시공사로부터 분양가를 할인받는 공동구매 신청자 모집에 나선다고 밝혀 관심을 끌고 있다.

'아파트 공동구매'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일반화된 공동구매를 아파트에 적용, 매수 희망자를 모은 뒤 대량 구매를 통해 아파트를 할인 가격에 구입하자는 취지. 이미 지난해 지역에서 시도됐지만 시공사들의 참여 기피와 구매자 부족 등으로 수성구 1개 단지를 대상으로 실시된 뒤 사실상 사라졌다.

미래전략연구소(www.09apt.co.kr) 최선주 대표는 "공동구매 취지는 지난해와 같지만 은행과 연계해 소비자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체계적인 방안을 마련했다"며 "지난해와는 부동산 시장 분위기가 달라 내집 마련이 필요한 실수요자나 시공사들의 참여가 많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민은행과의 협약(에스크로우)을 통해 아파트 매매계약 체결 후 권리이전과 대금 지불 등을 은행이 맡게 되며 공동구매 회원 등록시 납부하는 예치금(1천만원)도 은행이 관리한 뒤 계약 미이행시에는 원금 전액을 반환받게 된다.

회원 모집 상담도 대구 지역내 국민은행 43개 지점에서 미래전략연구소가 파견한 상담원이 맡고 있다.

공동 구매가 목표로 하는 분양가 할인율은 10~20% 전후.

최선주 대표는 "회원 100여명 정도를 모집했으며 지금도 상담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지역 및 아파트 규모별로 구매 희망자를 모집한 뒤 해당 지역에 미분양을 가진 시공사와 가격을 협의하게 되며 회원가입 순위로 구매 우선권을 부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재협기자 ljh2000@msnet.co.kr

▨ 에스크로우제도란?=부동산 매매계약 체결 후 권리이전과 대금 지불을 제3의 독립적인 에스크로우(ESCROW) 회사가 대행하는 제도.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이재명 대통령은 12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을 질책하며 외화 불법 반출에 대한 공항 검색 시스템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12일 오후 경기 평택시 도심에서 두 마리의 말이 마구간을 탈출해 도로를 활보하는 사건이 발생했으나, 인명 피해는 없었고 경찰이 신속히 대응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