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올해 물가 4% 올랐다" 목표달성 사실상 실패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올해 물가 4% 올랐다" 목표달성 사실상 실패

올해 물가안정 목표 달성이 사실상 실패했다.

한국은행은 29일 발표한 '2011년 물가안정목표제 운영상황 점검' 자료에서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작년 대비 4.0%(잠정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2010~2012년 물가안정목표가 소비자물가 상승률 기준 3.0±1%인 점에 비춰보면 물가안정목표를 간신히 맞춘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정부가 11월 말 발표한 소비자물가지수 개편에 따른 결과다.

당시 고물가의 주범으로 꼽혔던 금반지 등을 물가조사 대상품목에서 뺀 영향으로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이 낮아졌다. 구(舊)지수 기준으로는 4.4% 정도다.

올해 물가안정목표가 구지수 기준으로 제시됐던 점을 고려하면 물가안정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셈이다.

한은은 ▲북반구 이상한파, 중동지역 정정불안 등으로 인한 국제유가 급등 ▲구제역으로 인한 축산물 가격 상승 ▲농산물 작황 악화로 인한 채소 가격 급등 등을 물가 상승 요인으로 꼽았다.

내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3.3%로 올해보다 다소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상반기 상승률은 3.5%, 하반기는 3.1%로 제시했다. 근원 인플레이션은 농산물·석유류 제외 지수가 3.3%, 식료품·에너지 제외 지수가 2.7%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근원 인플레이션은 소비자물가지수에서 농산물, 석유류 등 외부 충격으로 일시적으로 급등락하는 품목을 제거한 물가지수다.

한은 관계자는 "세계 경제의 성장성 약화로 국제유가와 원자재 가격이 하락하고 국내 경제도 완만한 경기둔화 조짐을 보여 내년 물가 상승률은 올해보다 낮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이재명 대통령은 3일 기자회견에서 북한에 억류된 한국 국민에 대한 질문에 금시초문이라는 반응을 보였으며,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이 관련 정보를 전달...
농협중앙회는 정기인사를 통해 주요 지역본부장과 집행간부를 대폭 교체하며, 전경수 대구본부장은 상무보로 승진하고 김주원과 손영민은 각각 경북본부장...
경남 창원시의 모텔에서 발생한 흉기 사건으로 10대 남녀 3명이 숨지고 20대 남성 1명이 중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경찰은 20대 남성이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