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당 국민소득이 3만달러를 넘었다는 기사가 며칠 전 나왔다. 실제로 느끼는 체감온도는 다르지만 예전에 비해 소득수준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다. 이와 더불어 삶의 질을 중시하면서 여가 활동을 즐기는 인구가 매년 증가 추세에 있다
여가 활동 중 운동을 즐기는 분들도 많아졌고, 또 상당한 수준까지 오를 정도로 열심히 운동을 즐기는 경우도 많아진 것 같다. 따라서 전문적인 선수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운동 중 손상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비해 아직까지는 운동 중 손상을 예방하고, 또 손상을 받았을때 적절한 치료를 받아 다치기 전 수준까지 복귀시키는 것에 대한 체계적인 시스템은 부족한 느낌이 든다.
얼마 전 시내 모 고등학교 야구부에 스포츠 손상에 관한 내용을 알려주고 이에 대한 치료방향 및 예방방법 등을 강의하러 간 적이 있다. 손상을 입은 경우도 많고 직업 선수의 길로 접어들어야 되는데, 이에 대한 치료가 적절하지 않아 어려움이 많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선수들도 이러한 상황인데 운동을 즐기는 일반인들은 더 전문적인 치료가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미국 프로야구의 경우 손상을 예방하는 프로그램을 각 구단이 운용하고 손상이 있는 경우 적극적인 대처가 뒤따른다.
반면에 국내에서는 스포츠 손상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이 적다. 직접 운동을 하는 선수나 동호인은 뭔가 부족함을 느낄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인 것 같다
어깨위로 팔을 들어서 하는 운동 중 야구나 배구 등에서 어깨 질환이 압도적으로 많다. 이 중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메이저리그의 한국인 투수가 겪었던 관절와순 손상이라는 질환에 대해 짧게 살펴보기로 한다
관절와순이란 어깨를 이루는 뼈의 구조 중 견갑골이 상완골과 만나는 부분, 즉 관절와를 싸고 있는 조직이다. 어깨는 골성 구조가 불안정하여 힘줄이나 관절와순 등으로 안정성을 가지게 되는데 급격한 외상이나, 반복적 손상 혹은 퇴행성 변화 등으로 관절와순의 손상이 올 수 있다.
그 증상은 어깨 깊숙한 곳의 모호한 통증과 탄발음이 있는 경우도 있고 불안정성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 이런 상부관절와순 손상을 그 정도에 따라 분류하게 되는데 보존적 치료로 충분한 정도도 있고 수술적 치료를 실시하여야 하는 손상도 있다
수술적 치료를 실시하는 방법도 변연절제술에서 봉합술 등 다양한 종류가 그 손상 정도와 연령에 맞게 소개되어 있다.
운동 중 특히 어깨위로 팔을 들어 하는 동작이 많은 운동을 즐기시는 분들에게서 어깨통증이 있으면 관절와순 손상에 대한 것도 한번쯤은 고려를 해 봐야 한다.
스포츠 손상에 관한 지식과 치료 등에 관한 연구가 국내에서도 요즘들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덕분에 예전보다 높은 수준의 진료가 가능해졌다. 지역 내에서도 스포츠 의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열심히 노력하는 분들이 있어 그 미래는 밝다고 할 것이다.
우동화 대구 올곧은병원 병원장


























댓글 많은 뉴스
'대장동 반발' 검찰 중간간부도 한직…줄사표·장기미제 적체 우려도
장동혁 "지선부터 선거 연령 16세로 낮춰야…정개특위서 논의"
이강덕 포항시장, 경북도지사 출마 선언 "제2의 박정희가 되겠다"
대구시장 출마 최은석 의원 '803 대구 마스터플랜' 발표… "3대 도시 위상 회복"
대구 남구, 전국 첫 주거·일자리 지원하는 '이룸채' 들어선다…'돌봄 대상'에서 '일하는 주체'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