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상 교통 혼잡을 해결하고자 하늘위로 비행하는 3차원 이동수단이 개발되고 있다. 대구 수성구는 이것을 활용해 수성못~용지봉 핼리패드 구간에 화물,관광객,거동불편자 등을 운송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도 2025년을 상용화 목표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을 구상하고 실증 비행에 나선 교통수단은? (힌트 매일신문 11월 17일 1·16면)
2. 초미세먼지가 대구경북을 뒤덮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최근 대구 일부 지역에는 최대 78㎍/㎥까지 치솟았고, 구미와 봉화는 100㎍/㎥ 이상의 초미세먼지가 관측됐다. 초미세먼지가 심각해지자 3일은 춥고 4일은 따뜻하다는 뜻의 용어를 차용해 3일은 춥다가 따뜻한 4일동안 미세먼지가 몰린다는 의미가 담긴 용어는? (힌트 매일신문 11월 14일 6면)

3. 최근 경상북도 내 첫 여성 인명구조사가 탄생했다. 인명구조사는 위급 상황에서 스스로 벗어날 수 없는 사람을 구하는 일을 한다. 기초 체력은 물론 수중수상 인명구조, 로프 하강, 등반, 교통사고 인명구조, 맨홀 인명구조 등의 평가를 거쳐 다양한 현장에서 활동한다. 시험 기준은 남녀가 동일하며, 지난해 응시자 100명 중 38명이 합격하는 등 합격률이 낮은 인증 시험이다. 올해 응시자 142명 중 31.7% 수준인 45명이 합격했지만, 이곳에 당당히 이름을 올린 칠곡소방서 소속 여성 소방관은? (힌트 매일신문 11월 17일 23면)
4. 최근 불안정한 경제 상황과 정부의 부동산 규제 정책 영향으로 대구의 이것이 지난달 보다 8.6%P하락했다. 주택사업경기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지표로 공급자의 입장에서 발표하는 지수다. 정책당국과 주택사업자의 사업계약 간의 공급계획 수립을 위해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는 이것은? (힌트 매일신문 11월 18일 16면)

5.미국의 우주탐사 기업 스페이스X가 16일 오전 9시 27분(한국시간, 현지시간 15일 오후 7시 47분) 우주비행사 4명을 국제우주정거장(ISS)으로 쏘아 올려 민간 우주여행 시대를 여는 실전에 들어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이번 발사는 시험 비행의 성과를 바탕으로 지속해서 운영할 수 있는 유인 우주여행 모델을 만들기 위한 첫 완전 임무 비행이다. '리질리언스'가 팰컨9 로켓에 실려 성공적으로 발사된 유인우주선의 명칭은? (힌트 매일신문 11월 17일 14면)
◇11월 7일 자 시사상식 정답
1.세팍타크로. 2. 방연마스크. 3. 숀 코너리. 4. 사이영상. 5. 조성진.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