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취업난은 어제오늘 얘기가 아니다. 4년제 대학 졸업장이 취업을 보장하지 못한 지도 이미 오래됐다. 산업 현장 중심 지식과 기술을 가르친다는 점에서 전문대가 대안이 될 수 있다. 각 전문대학이 자랑하는 학과들은 취업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지닌다.
전문대학 진학정보와 직업세계 등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홈페이지(www.kcce.or.kr)에서 전문대학 포털 프로칼리지(www.procollege.kr/web/main/index.do)로 들어가면 찾아볼 수 있다. 전문대학 정시모집에 대해 간략히 소개한다.
◆전형 일정과 기본 사항=4년제 대학의 원서 접수 기간은 새해 벽두인 1월 7~11일 중 3일 이상이다. 전문대학도 7일부터 원서를 접수하는 건 같다. 다만 접수 마감일이 4년제 대학과 달리 18일까지다. 전문대학 모두 접수기간이 같다.
4년제 대학과 달리 분할 모집하지 않고 한 차례만 모집을 실시하는 것도 전문대학 정시모집의 특징이다. 정시모집 접수 이후 결원을 보충하기 위한 추가 접수 및 충원은 각 전문대학이 자율로 실시할 수 있다. 이것이 '자율모집'이다. 정시모집 접수 종료 이후 결원이 발생하면 대학입시 마감일인 2월 28일까지 각 전문대학이 자율적으로 모집할 수 있다.
◆지원 방법=정시모집에선 수시모집과 마찬가지로 횟수에 제한 없이 지원할 수 있다. 전문대학 간 또는 전문대학과 대학(교육대학, 산업대학 포함) 간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해당 전문대학에서 금지하고 있지 않을 경우에는 같은 전문대학 내의 복수지원도 가능하다. 다만 이때는 원서를 접수하기 전에 모집요강을 꼼꼼히 살펴 그 전문대학이 복수지원을 허용하는지 잘 확인해야 한다.
◆합격자 발표와 등록=각 전문대학은 수험생 전원 또는 예비합격 후보자의 순위 명단을 알릴 때 개별 통보하거나 최초 합격자를 발표하면서 일괄적으로 공개하는 방식을 취한다. 일정과 고지, 방법, 유의사항 등 합격자 발표에 대한 사항은 이미 공개된 모집요강에 상세히 안내돼 있다.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합격자(충원합격자 포함)를 발표할 때 수험생은 반드시 합격 여부를 조회 및 확인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
모집별로 지원해 입학할 학기가 같은 2개 이상의 대학(산업대학, 교육대학, 전문대학 포함)에 합격한 경우 하나의 대학에만 등록해야 한다. 정시모집에 복수합격한 경우에는 충원합격 대학을 포함해 1개 대학에만 등록해야 한다. 정시모집에서 합격한 대학에 이미 등록을 한 수험생이 다른 대학의 정시모집에 충원합격해 그 대학에 등록하려고 한다면 앞서 등록한 대학을 포기한 뒤 충원합격 대학에 등록할 수 있다.
◆미등록 충원과 자율모집=정시모집 접수 이후 결원을 보충하기 위한 자율모집 및 충원은 각 전문대학이 자율적으로 실시한다. 자율모집을 실시하려는 대학은 결원사항과 모집인원, 전형 방법, 전형 일정 등에 관한 주요사항을 포함해 전형계획을 수립해두게 돼 있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면 된다.
정시모집 결원 대학에 대한 자율모집은 정시모집 원서 접수 이후에 가능하다. 정시모집 원서 접수 기간 이후 결원이 발생한 대학은 결원된 인원해 한해 2021년 1월 19일부터 자율모집이 허용된다. 정시모집 등록기간 마감 이후 대학이 자율모집을 할 경우 시기는 2월 5일부터 입학전형 마감일인 2월 23일까지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野, '피고인 대통령 당선 시 재판 중지' 법 개정 추진
'어대명' 굳힐까, 발목 잡힐까…5월 1일 이재명 '운명의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