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는 28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의약품 설계기반 품질고도화(QbD) 제도 도입기반 구축의 주관 연구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난 6일부터 오는 11월 30일까지, 케이메디허브의 주관 아래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동아ST, 대웅제약이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한다.
Quality by Design(이하 QbD)는 과학적·통계적 검증에 따라 개발된 방법을 이용해 제조·품질관리를 하는 방식이다.
최근 제약 산업에서는 미국 FDA, 유럽 EMA 등 제약 선진국을 중심으로 QbD 적용을 장려하고 있다.
케이메디허브는 이번 사업을 통해 실생산 규모에서 실행해야 할 설계기반 품질고도화(QbD)의 원리와 개념, 절차를 구체화할 수 있는 예시모델을 주사제 2개 제형을 대상으로 개발하고 현장에 응용이 가능한 실행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케이메디허브 의약생산센터 주사제팀은 공공기관 유일의 세포독성항암주사제 생산 GMP 적격기관으로서 국내 최초 아이솔레이터(Isolator) 도입 등 우수한 장비와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양진영 케이메디허브 이사장은 "케이메디허브가 2024년도 추진할 제약 스마트팩토리 구축 사업과 더불어 QbD 사업 수행으로 국내 제약 산업을 한층 더 발전시키고 고객사와의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통해 경쟁력 있는 글로벌 수준의 우수 의약품 생산에 모든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