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이 바뀔 때마다 우리를 찾아와 괴롭히는 감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개발되고 있는 가운데 토종약초를 활용해 독감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시키는 연구 결과가 나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에이치씨바이오텍(대표이사 윤병재 약학박사) 연구팀은 지난 2013년부터 2023년까지 10년에 걸쳐 토종약초를 이용해 인플루엔자 A형 H3N2 바이러스(독감 바이러스)의 세포 내 증식 억제 활성물질 연구를 한 결과, HC-복합추출물이 독감 바이러스를 획기적으로 억제(86.3%)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5일 밝혔다.
또 이 복합추출물이 독감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면역작용을 보기 위해 면역세포에서 선천면역인자인 인터페론베타를 확인한 결과, HC-복합추출물이 농도의존적으로 인터페론베타의 분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확인돼 HC-복합추출물이 독감 바이러스의 면역작용에 관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아울러 한국한의학진흥원 한약비임상시험센터(GLP)에서 실시한 HC-복합추출물에 대한 유전독성과 안전성 평가에서도 모두 안전한 것으로 평가돼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게 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에서 실시한 항바이러스 효력시험과 면역작용시험. [사진=에이치씨바이오텍]](https://www.imaeil.com/photos/2024/01/05/2024010522162659033_l.png)
이 연구팀은 올해 들어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는 독감 환자들을 위해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HC-복합추출물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파우치 형태의 '모겐 보감원'을 출시했다.

이 제품을 연구 개발한 윤병제 박사는 지금까지 20여년간 토종약초가 호흡기 질환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기 위해 동의보감을 바탕으로 양방과 한방, 특히 민간요법에 저명한 일명 도사들을 찾아 그 비법을 전수받았다.
![HC-복합추출물윤병제 ㈜에이치씨바이오텍 대표이사(약학박사). [사진=에이치씨바이오텍]](https://www.imaeil.com/photos/2024/01/05/2024010522150944418_l.png)
에이치씨바이오텍이 이번에 출시한 '모겐 보감원'은 호흡기 질환에 탁월한 효과 있는 토종약초 20여 종류를 볶고, 찌고, 건조하는 법제과정을 거쳐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첨단 시설에서 제조했다.
한편 윤 박사는 자신이 뜻한 바를 이루기 위해 지금으로부터 10여년 전 다니던 보건복지부를 그만두고 전라남도 장흥에 귀농해 10만여평에 각종 약초를 직접 재배하고 약초의 효능과 약물 표준화를 위해 기업 부설연구소를 설립해 연구에 매진해왔다. 그 결과 지난 2012년에는 농림식품부가 인정하는 신지식인농업인장에 선정되기도 했다.
댓글 많은 뉴스
대통령실, 추미애 '대법원장 사퇴 요구'에 "원칙적 공감"
지방 공항 사업 곳곳서 난관…다시 드리운 '탈원전' 그림자까지
김진태 발언 통제한 李대통령…국힘 "내편 얘기만 듣는 오만·독선"
李대통령 지지율 54.5%…'정치 혼란'에 1.5%p 하락
정동영 "'탈북민' 명칭변경 검토…어감 나빠 탈북민들도 싫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