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삼성SDI, 볼보와 협력한 세계 최초 전기 대형트럭 시승식 개최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21700 하이니켈 원통형 배터리 2만8천여개 탑재

지난 12일 삼성SDI 임직원이 대형 전기트럭
지난 12일 삼성SDI 임직원이 대형 전기트럭 'FH 일렉트릭'을 시승하고 있다. 삼성SDI 제공

삼성SDI가 볼보트럭 코리아와 함께 세계 최초의 대형 전기트럭인 'FH 일렉트릭'을 시승하는 행사를 개최했다.

지난 12일 삼성SDI는 기흥 본사에서 전기트럭 시승 교류회를 열었다.

FH 일렉트릭은 볼보트럭이 2022년 세계 최초로 출시한 첫 대형 전기트럭이다. 삼성SDI의 21700 하이니켈 원통형 배터리 2만8천여개가 탑재됐다. 상용 트럭 탑재를 위해 고출력·고에너지 밀도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이날 행사장 FH 일렉트릭 옆에 마련된 트레일러에는 삼성SDI의 볼보트럭용 배터리 셀과 모듈, 팩 등이 전시됐다.

삼성SDI와 볼보트럭은 지난 2018년부터 전략적 협력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삼성SDI는 2018년 독일의 팩 기업인 아카솔을 통해 볼보트럭에 전기트럭·버스용 배터리 셀 공급을 시작했다. 이후 2019년 볼보트럭과 '차세대 e-모빌리티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022년부터는 배터리 완성품에 해당하는 셀·모듈을 볼보에 직접 공급하고 있으며, 양사가 공동 개발한 팩은 볼보 전기트럭에 탑재된다.

지난해 10월에는 마틴 룬스테드 볼보그룹 회장을 포함한 볼보 경영진이 삼성SDI 천안사업장을 방문, 양사간 전략적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당시 양사는 전기트럭과 전기버스의 배터리 공급을 확대하고, 건설장비와 에너지저장장치(ESS)까지 협력 범위를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북한이 서해상에서 장거리 전략 순항 미사일을 시험 발사했다고 29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이번 훈련은 미사일들...
경북 구미시가 정부의 '5극3특' 성장엔진 선정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으며, 이 선정에 따라 대규모 투자 보조금과 규제 완화 등의 정...
경북 경산시 한 아파트에서 A씨와 그의 가족 5명이 숨진 채 발견되어 경찰이 수사 중이며, A씨는 신변을 비관하는 문자 메시지를 남겼다. 한...
일본 나고야시에서 도요토미 히데요시 동상의 목이 부러진 사건은 한 경찰관이 술에 취해 저지른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와 함께 북한 김정은 정권..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