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가업승계 상담소] 가업상속공제 적용받는 업종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매일신문 가업승계지원센터 전문위원단
매일신문 가업승계지원센터 전문위원단

가업상속공제를 적용받는 중소·중견기업의 해당업종은 상속세 및 증여세법 시행령 별표에 자세히 나와 있다.

한국표준산업분류 상 농업, 임업 및 어업 중 가업에 해당하는 업종은 작물재배업 중 종자 및 묘목생산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서 가업용 자산 중 토지 및 건물의 자산가액이 차지하는 비율이 100분의 50 미만일 경우 적용된다. 농업, 임업 및 어업의 업종과 관련해서는 상속세 및 증여세법 제18조의 3에서 영농상속공제를 따로 두고 있기 때문에 상속세 및 증여세법 제18조의 2에서 규정하고 있는 가업상속공제에서는 상당히 제한을 두고 있다.

광업, 건설업, 도매 및 소매업, 사회복지서비스업, 하수·폐기물 처리, 원료 재생, 환경정화 및 복원업은 업종 전체가 가업상속공제를 받는 업종에 해당한다. 제조업도 전체가 해당한다. 다만, 위탁제조업체는 일정한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에 해당된다.

음식점 및 주점업 중 음식점업만 가업상속공제에 해당한다. 커피전문점이나 스크린골프장, 독서실운영업은 해당하지 않는다. 부동산 임대업은 가업상속공제를 받을 수 없으나 지식재산기본법 제3조 제1호에 따른 무형재산권 임대업은 가업상속공제 업종에 해당한다.

2022년 2월 15일 이후부터 유치원이 가업상송공제에 추가됐으며 2023년 1월 1일 이후부터는 소독, 구충 및 방제서비스업이 추가됐다. 이외 다른 업종의 가업상속공제 해당 여부는 상속세 및 증여세법 시행령 별표를 참조하면 된다.

이밖에 조세특례제한법, 해운법, 의료법, 관광진흥법, 노인복지법 등 기타 개별법률의 규정에 따라 가업상속공제가 적용되는 업종이 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이재명 대통령이 대구경북 행정통합을 '기회'로 언급하며 통합 논의에 탄력을 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대구시장 출마를 고민 중인 주호영...
정부가 한국철도공사와 에스알(SR)의 통합을 통해 고속철도 운행 횟수와 좌석 증가를 추진하고 있으나, 요금 현실화와 같은 과제가 여전히 남아 있...
경기 화성에서 수면제가 탄 술을 먹인 뒤 성폭행하고 이를 촬영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인터넷 방송 BJ A씨와 피해자의 남자친구 B씨에게 검찰이...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