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중대재해 꼼짝마!' 건설업계 '안전제일' 최우선 조직 개편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잇단 사망사고에 중대재해 예방나선 건설업계
시멘트와 레미콘 등 건설 후방 산업계도 고삐죄

서울 시내 한 아파트 건설 현장에서 작업자들이 작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시내 한 아파트 건설 현장에서 작업자들이 작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연쇄적인 인명 피해 사고 등 중대 재해로 면허 취소 위기에 처한 포스코이앤씨 등 건설업계가 체질 개선에 나섰다. 업계에선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두고 대표이사(CEO) 교체는 물론, 조직 구조 개편 등의 바람이 일고 있다.

19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이재명 대통령이 직접 포스코이앤씨 중대재해를 향해 '미필적 고의살인'이라고 한 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검토를 지시하는 등 안전 경영에 대한 중요성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자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두고 조직 재편에 나서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지난 6일 포스코이앤씨는 신임 사장에 송치영 전 포스코그룹 회장 직속 포스코홀딩스 안전특별진단TF팀장(부사장)을 선임했다. 그는 포스코이앤씨에서 안전보건센터장 안전총괄책임자(CSO)를 지낸 바 있다. 최근 포스코이앤씨에서 끊이지 않고 사고가 발생하자 안전 경영을 전면에 내세우며 즉각적인 대응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아파트 건설 현장에서 추락 사고가 발생하자 대표 등 80명이 줄사표를 낸 DL건설도 조직개편에 나섰다. 이번 사고 이후 이길포 전 CSO 겸 안전보건경영실장이 물러나고 내부에서 안전보건 관련 업무를 맡아 온 전종필 CSO가 신규 선임됐다. 특히 현장소장으로서 주택 현장 안전을 살피는 것은 물론, 본사 안전 보건 관련 조직에서 전사적인 안전망 관리 업무를 맡아왔다.

DL건설은 안전 보건 조직도 재편했다. 주택·토목·플랜트 등 각기 나눠져 있던 안전 담당과 안전팀을 안전보건경영실로 모았다.

HDC현대산업개발도 최고경영책임자(CEO) 직속 안전 조직을 신설했다. 또 외부 감시 기구를 도입해 체질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2023년 말 쯤 조태제 부사장을 대표이사 겸 최고안전책임자(CSO)로 선임했다. 2021년 6월 광주 학동·화정동 사고 이후 존폐 위기를 겪으면서 이같은 변화가 일었다. 2022년부터는 폐쇄회로(CC)TV 실시간 통합관제센터, 드론 등 스마트 관제 플랫폼을 도입해 사고에 대비하고 있다.

이밖에 GS건설은 CSO 체계 강화는 물론, 인공지능(AI) 기반 재해 예측 시스템, VR 체험교육 등 디지털 기반 사고 예방 체계 구축을 가속화하고 있다. 대우도 외부 컨설팅 도입을 통해 안전망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롯데의 경우 지난해 대표이사 직속 안전보건경영실을 안전보건관리본부로 격상시켰다.

시멘트와 레미콘 등 건설 후방 산업계도 안전 사고 예방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삼표시멘트는 중대재해 예방 로드맵 수립 등 다양한 안전활동을 추진하고, 쌍용C&E도 대표이사가 위원장인 ESG경영위원회 산하 안전보건실(CSO)을 운영한다.

유진기업은 지난 2022년 안전개선팀을 신설한 이후 관리감독자와 공장장을 대상으로 한 집체교육을 정례화하고, 분기별로 위험성평가위원회를 운영하며 현장 위험요소 발굴과 개선 활동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한 상장 건설사 관계자는 "최근 안전 문제가 부각되면서 업계에서는 단순한 사고를 넘어 조직의 전사적인 문제로 비춰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며 "앞으로 탄탄한 조직을 만들고 사업을 이어가기 위해선 기민하게 작동하는 안전 조직이 필수 요소"라고 말했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진중권 동양대 교수는 이재명 대통령의 '환단고기' 언급에 대해 대통령실의 해명이 문제를 키우고 있다며 비판했다. 그는 이 대통령이 역사적 사실을...
오는 30일부터 경북 내륙과 동해안에 시속 260㎞급 KTX-이음이 본격 운행되며, 중앙선과 동해선이 3시간대 생활권으로 연결되어 지역 이동 편...
국민 MC 유재석이 유튜브 채널 '뜬뜬'에서 자신의 인생관을 언급하며 꾸준한 노력을 강조한 가운데, 최근 방송인 박나래가 불법 의료 시술 의혹에...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