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변호사·작가·엄마로 사는 법…하루 1시간, '마일리지'처럼 적립하세요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책] 마일리지 아워
최유나 지음/북로망스 펴냄

시간 관련 사진. 클립아트 코리아
'마일리지 아워' 책 표지

연말이면 주기적으로 다시 보는 영화로 '해리포터' 시리즈를 꼽는 이들이 많다. 세 주인공 중 유일한 홍일점 헤르미온느는 가장 공부에 욕심이 많은 캐릭터로, 시간을 되돌리는 마법 도구 '타임 터너'를 이용해 수업 여러 개를 동시에 수강하며, 원하는 마법 수업을 모두 듣고마는 인물이다.

모두에게 주어진 양은 공평한데, 누가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인생을 바꿀 만큼 전혀 다른 결과를 내는 것도 바로 시간이다. 매일 시간이 없다고 바쁨을 호소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헤르미온느처럼 마법을 쓰지 않았는데도 불가능해 보이는 일들을 턱턱 해내는 사람들이 있다.

이혼전문변호사이자 작가인 최유나는 그런 '헤르미온느 형 인물'에 가깝다. 두 아들을 키우는 엄마이자 90명의 직원을 이끄는 법무법인 태성의 대표 변호사, 인스타툰 작가로 활동해온 그는 지난해 화제작이었던 드라마 '굿파트너'를 직접 집필하며 드라마 작가라는 이력까지 더했다.

시간 관련 사진. 클립아트 코리아
'굿파트너'를 집필한 이혼 전문 변호사 최유나가 '유 퀴즈'에 출연했다. tvn 제공

이번 신간은 그의 이력에 또 한 줄을 더하는 책으로, 최 변호사가 오랫동안 실천해온 시간 관리 방식인 '마일리지 아워' 즉, 시간을 항공사 마일리지처럼 차곡차곡 적립해나가는 방법을 담았다.

삶의 여러 분야에서 성취를 이룬 사람들을 보면 나와는 다른 특별한 재능이나 조건이 있을 거라 쉽게 단정하곤 한다. 하지만 작가는 평범한 사람도 충분히 원하는 삶에 도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책을 쓰게 됐다고 말한다. 자신 역시 타고난 조건이나 재능이 아닌 삶을 대하는 태도에서 답을 찾았다고 강조한다.

시간 관련 사진. 클립아트 코리아

저자의 하루는 철저한 루틴으로 설명된다. 시간표를 살펴보면 오전 9시 아이들 등교와 등원,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변호사 업무, 오후 8시까지 휴식과 저녁 식사, 오후 10시까지 아이들과 보내는 시간, 그리고 자기 전까지 글쓰기. 이 일과를 14년간 거의 매일 반복해왔다고 한다.

책에는 24시간을 48시간처럼 쓰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실용적인 조언들도 담겼다. 일의 효율을 가장 빨리 끌어올릴 수 있는 ▷마감 기한 정하기부터 ▷일정의 시작 날짜를 적고, 그 전까지 반복해서 걱정하지 않기 ▷이메일, 송금, 예약, 쇼핑 등 자잘한 일은 생각날 때 바로 처리하기 등 바로 적용해볼 수 있는 유용한 팁들이다.

'마일리지 아워'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시간을 바라보는 발상과 마인드셋이 우선돼야 한다는 점도 강조한다. 사랑하는 가족을 떠나보내는 일, 학업과 일에서의 좌절처럼 살다보면 누구에게나 예기치 못한 순간이 찾아오곤 하지만, 그럼에도 자신을 지탱해준 것은 결국 나만의 루틴과 꾸준함이었다고 고백한다.

지금까지의 이야기가 다소 거창하게 느껴진다면, 그는 '하루 1시간'의 가치를 거듭 강조한다. 변호사 일과 육아를 병행하면서도 매일 1시간씩 투자한 글쓰기가 오늘날 작가로서의 토대가 됐다고 말한다.

"그리고 나중에 꼭 저에게 연락주세요. 하루에 한 시간으로 정말로 제 인생도 달라졌다는 연락, 간절히 기다리겠습니다. 지금 이 글 읽고 있는 독자님, 할 수 있습니다. 꼭 큰 성과가 아니더라도 분명히! 인생은 달라집니다. 인생을 바꾸는 것은 성과만이 아니니까요. 나에 대한 믿음, 성취감, 태도. 분명히 달라질 거예요. 꼭 도전해 보실 거죠? 이 책을 집어 든 분이면 분명히 마음속에 꿈을 꾸는 사람일 거라고 저는 확신하고 있습니다" (본문 85쪽)

책을 읽기 전까지 기자에게 시간은 지나가면 해결되는 영역에 가까웠다. 마지막 장을 덮으며, 결국 개인의 노력이 축적되는 영역이라는 결론에 이르렀다. '시간이 다 해결해준다'라는 말 안에는 허투루 보내지 않으려는 개인의 노력이 있기에 가능한 말일 것이다. 다가오는 새해를 앞두고 매일 1시간씩 실천할 수 있는 영역을 하나 정해본다. 언젠가 작가에게 덕분에 꿈을 이뤘다고 전할 수 있다면 더없이 좋겠다. 344쪽, 2만2천원.

시간 관련 사진. 클립아트 코리아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가 조국을 향해 반박하며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윤석열 검찰총장과 정경심 기소에 대해 논의한 것이 사실이 아니라면 ...
LG에너지솔루션의 포드와의 대형 전기차 배터리 계약 해지가 이차전지 업종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주요 기업들의 주가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
방송인 유재석은 조세호가 '유 퀴즈 온 더 블록'에서 하차한 사실을 알리며 아쉬움을 표했으며, 조세호는 조직폭력배와의 친분 의혹으로 두 프로그램...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