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반갑다 새책] 마음 출구 있음-YOU TURN

사공정규 지음 / 가디언 펴냄

출구 이미지. 게티이미지뱅크.
출구 이미지. 게티이미지뱅크.

차를 운전해 목적지를 향해 열심히 달려가고 있다. 아차! 반대 방향으로 가고 있었다. 하지만 괜찮다. 조금 귀찮긴 하지만, 가장 가까운 유턴 구역으로 가 차를 돌리고 다시 목적지를 향하면 되기 때문이다.

잘못된 길로 가고 있는 차를 유턴해 올바른 길로 가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우리 인생은 그렇지 못하다. 인생의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우리를 종종 발견하지만, '유턴'하기란 쉽지 않다.

그렇지만,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은 있는 법. 이렇게 잘못된 길에 들어선 인생을 구제해 줄 수 있는 책이 출판됐다. '마음 출구 있음-YOU TURN'은 인생의 방향을 잘못 설정하여 불행을 호소하는 이들에게 행복으로 '유턴'할 기회를 제공한다.

책의 저자 사공정규 교수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이자 의학박사다. 그는 지난 34년 동안의 정신건강의학과 진료 및 상담, 1천회에 이르는 정신치유인문학적 스토리텔링 강연으로 수십만명의 삶을 변화시킨 인물이다. 영남대학교 의과대학과 동대학원 의학 석사와 박사를 취득하고, 하버드대 의대 메사추세츠 종합병원 우울증임상연구센터 임상연구원과 방문교수도 역임한 전문가이기도 하다.

여기에 더해 코로나19가 한창이던 지난 2020년, 목숨을 건 의료 봉사를 통해 '코로나 영웅' 혹은 '힐링닥터'라는 별명으로도 불린다. 현재는 동국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과장과 교수를 재임하고 있으며, 10여 권의 책을 낸 전문 작가이기도 하다.

이 책은 특히 단순히 저자 개인의 경험만 담아 다소 허무맹랑할 수 있는 말만 전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저자의 의학적 전문성이 바탕이 된 뇌 과학적 '지식'과 그가 수십년 간 현장에서 직접 보고 겪으면서 터득한 '지혜'도 함께 녹아있어 신뢰성을 높인다. 저자는 "마음은 우리의 삶을 송두리째 흔들 수 있을 만큼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 마음은 뇌과학의 정교한 메커니즘에 의한다"고 강조한다.

그러면서 "우리의 마음이 스트레스, 불안, 우울로 얼룩져 있다면, 그것은 인생의 방향을 '유턴'하라는 시그널이다. 그리고 유턴이 필요한 이들이 무엇보다 선행해야 할 것은 불편한 '내 마음'을 만나는 것이다"며 "우리의 행복과 불행을 좌우하는 것은 다른 누구도 아닌 바로 나, 나의 마음이기 때문이다"고 설명한다.

많은 이가 자신 스스로의 행복보다는 타인의 시선, 혹은 타인에게 인정받는 사회적 성공을 더 우선시한다. 역설적이다. "행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관계다"라고 말하면서도, 성공을 위해 인간관계의 불편함과 스트레스를 참으며 사는 경우가 부지기수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런 부정적인 감정의 늪에서 탈출할 수 있는 문, 출구가 돼 줄 수 있다.

출판 기념 북 콘서트와 사인회도 예정돼있다. '마음출구 있음_YOU TURN 출간기념 북 콘서트 & 저자 사인회'가 15일 오후 5시부터 교보문고 대구점 2층, 공간학 카페에서 진행된다. 280쪽, 1만6천800원.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